국민의당 ‘제보 조작’파문…호남 민심 ‘싸늘’

광주시민協 “녹취록 조작은 헌정 농단·정치공작”

국민의당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 입사특혜 의혹 조작사건으로 창당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당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 민심도 싸늘해 당 존립 여부마저 위협받고 있다.<관련기사 4면>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는 전날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8)씨를 긴급체포했다.

이씨는 대선 직전 “준용씨 미국 파슨스스쿨 동료로부터 문씨의 고용정보원 입사와 관련해 당시 문재인 후보가 개입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면서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씨는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에게 준용씨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익명 제보자의 음성변조 증언 파일과 모바일 메신저를 조작해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씨의 제보가 신빙성이 없고 자신도 거짓자료라고 고백했다고 밝힌 바 있다.

파문이 확산되자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젊은 사회초년생들이 다른 것도 아닌 대통령 선거에서 증거를 조작해 무언가를 얻어보겠다는, 어떻게 이런 끔찍한 발상을 할 수 있었는지 경악스럽고 기가 막히다”며 “검찰, 더 나아가 특검은 이번 사건을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조사해 국기문란사범으로서 법정 최고형으로 다스려 주시길 바란다”며 진화에 나섰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개인이 한 일이라며 선 긋기에 나섰으나 일각에서 ‘꼬리자르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이번 사건의 불똥이 국민의당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 최대 지지기반인 광주·전남 지역민은 실망감을 넘어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이날 ‘국민의당 녹취록 조작에 대한 입장’ 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국민의당의 녹취록 조작은 헌정 농단이자 정치공작이다”며 “진상을 밝히고 엄중한 책임과 함께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시민협은 “국민의당이 조직적인 공세를 펼칠 만큼 중대한 사안에 대해 아무런 검증을 거치지 않고 ‘본인들도 당했다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지는 변명에 불과하다. 사회초년생의 잘못으로 덮으려는 모양새는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던 누군가를 떠올리게 한다”고 밝혔다. 또 “국민의당의 녹취록 조작은 명백한 대선공작으로 헌정질서를 무시한 엄중한 범죄이다”며 “이번 사안은 ‘꼬리자르기’ ‘물타기’로 덮어져서는 안 될 중대한 범죄이다”고 주장했다.

시민협은 “국민의당은 이제 광주의 치욕이 돼 버렸다”며 “대선에서 광주의 선택을 받지 못했으며 대선이후 계속되는 새정부의 발목잡기로 지지율은 굳이 거론할 필요도 없을 만큼 바닥을 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닷새간 성인 2천5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당 지지율은 전주보다 0.5%p 하락한 6,3%로 집계됐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