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폐지 확정

진종오 3연패 위업 50m 권총

도쿄올림픽 폐지 확정
 

진종오.

마지막 변수마저 사라졌다. 남자 50m 권총의 2020년 도쿄하계올림픽 정식 종목 제외가 확정됐다. 28일 대한사격연맹에 따르면 국제사격연맹(ISSF)은 지난 25일 독일 뮌헨에서 도쿄올림픽 사격 폐지종목에 대한 해결방안을 의제로 임시총회를 열고 국제올림픽 위원회(IOC)의 도쿄올림픽 사격종목 개정 결정을 수용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한국 사격의 대표주자인 진종오가 3연패를 달성한 남자 50m 권총은 도쿄올림픽에서 볼 수 없게 됐다. IOC는 지난 9일 집행위원회를 통해 도쿄올림픽에 50m 소총 복사, 50m 권총, 더블트랩 등의 남자 종목을 제외하고 10m 공기소총, 10m 공기권총, 트랩 등 남녀 혼성종목을 신설하는 ISSF의 개정안을 승인했다.

대한사격연맹은 제1회 아테네 올림픽부터 개최돼 전통과 역사성을 가진 50m 권총을 폐지가 아닌 혼성경기로 존속시켜야 한다는 서신을 지난 1월 ISSF에 전달한 데 이어 아시아연맹과 뜻을 같이 하는 유럽 국가들과 연계해 종목 폐지를 막기 위한 노력을 전개했다.

이번 총회에서도 48개국 대표들과 연대 서명을 통해 ISSF의 올림픽 종목 개정안에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제출하는 등 노력을 경주했으나 결국 뜻을 이루지 못했다.

ISSF는 50m 권총, 50m 소총 복사 등은 IOC가 관중 참여도와 방송 및 미디어, SNS 반응 등을 분야별로 분석한 리우올림픽 종합평가에서 사격 15개 종목 중 최하 그룹에 속해 폐지가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한국 대표로 회의에 참석한 대한사격연맹 장갑석 부회장은 “도쿄 올림픽에 대한 번복이 어렵다면 2024년 올림픽에는 50m 권총 등 도쿄 올림픽에서 제외된 종목들을 재편입시켜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레가리오 바스케스 라냐 ISSF 회장은 향후 2024 올림픽 종목 논의를 위한 포럼 개최를 제안했고 총회는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전례에 비춰볼 때 폐지 종목의 올림픽 복귀 가능성은 쉽지 않다는 것이 국제 사격계의 반응이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