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모 대형병원장의 내부 비리 폭로

주주 의사 배당금 과다 의혹 …마약류 관리도 부실 제기

“비영리법인 전환해야”주장…지역민들 우려 목소리

목포 모 대형병원 내부에서 주주의사들이 배당금을 과도하게 챙긴다는 내부 폭로가 터져나오는 등 내홍에 휩싸였다. 일각에서는 이 병원을 ‘비영리법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목포 모 병원 7명의 주주의사 중 1명인 A원장은 최근 병원 내부 문제를 비판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이를 외부에 유포했다.

A 원장은 이 영상을 통해 “이 병원은 2016년 한해 이익금 배당을 주주의사 7명 중 개원시부터 있었던 3명이 24억원을 받았으며, 나중에 들어온 3명은 16억원, 본인은 직원처우개선 등의 의견을 말했다가 8억원을 받게됐다”면서 “총 545억원 규모로 이중 병원 감정가는 265억원이며, 230억은 보건복지부 지원금이고 50억원은 농협대출로 이뤄져있다. 실제로는 4명의 주주들이 5억원의 빚을 지고있음에도 과도한 배당금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전남의 의료수준 향상을 위해 770억여원이 소요되는 치매전문병원과 권역감염병 전문병원개설 등 유치를 위해 보건복지부와 전남도 등과 협의, 진전을 이뤘으나 일부 주주의사들의 반대로 무산됐다”며 “공공의료기관을 표방하는 병원으로서 무책임한 태도다. 비영리법인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비영리법인으로 전환할 경우 7명의 주주의사들이 6억원의 배당금을 가져갈 수 있으며, 남은 금액으로 직원임금 인상 등 복리후생에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A 원장은 또 이 병원의 향정신성의약품 관리 실태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 병원에서는 지난달 간호사가 향정신성의약품 졸피뎀과 졸피엠 125정을 훔친 사실이 발각됐으며, 지난 2015년에는 간호사가 일명 우유주사로 불리는 다량의 ‘프로포폴’을 자가 주사해 사망하기도 했다.

간호사 뿐만 아니라 모 원장도 최근 마약류로 분류되는 의약품을 지난 2003년부터 장기간에 걸쳐 투약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전남지방경찰청 마약수사대의 내사를 받았다. 하지만 해당 원장은 같은 병원 의사의 처방을 받아 마약류 의약품을 투약해 ‘혐의없음’ 처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병원 관계자는 “A 원장의 배당금 관련 의혹 제기는 일부 사실과 다르다”면서 “마약류 의약품 관리에는 만전을 기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목포 모 병원은 1988년 목포시 용당동에 79개 병동, 4개 진료과로 개원한 뒤 1991년 200병상 규모로 증설, 목포시 상동으로 신축이전했다. 2011년에는 응급의료전용헬기 배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전남 서부권지역의 대표적인 대형병원이다.

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