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치유프로그램

9일부터 무등산수박정보화마을 체험장서

광주광역시 북구는 오는 9일부터 무등산수박정보화마을 체험장에서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중독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농촌체험활동으로 스마트폰 과의존 치유하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실시한 ‘2016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전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17.8%로 전년보다 1.6% 상승하고, 특히 만10~19세 청소년 3명 중 1명이 과의존 위험군으로 중독률이 가장 높음에 따라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문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북구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실시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지원 사업’ 공모에서 광주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되어 국비 1천만원을 지원받아 오는 9일 첫 번째 체험활동을 시작으로 16일과 30일 총 3회에 걸쳐 교육을 진행한다.

북구는 지난 7월 북구중독관리센터 상담사가 참여한 가운데 태봉초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스마트폰 과의존 여부 관련 선별검사를 통해 최종대상자 40명을 선발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각 일정별로 무등산수박정보화마을 체험장에서 포도따기, 송편만들기 및 고구마 수확 등 다양한 농촌체험활동과 함께 북구중독관리센터 전문가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 교육 및 설문·심리상담으로 구성됐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교육으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문화를 정착시키고 부모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가족간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건강한 스마트 기기 사용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체험 및 치유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