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안전할 때까지 전호기 가동중단”

영광범군민대책위 결의대회 개최

민관조사단 구성·책임자 처벌 등 촉구

한빛원자력발전소 가동중단을 외치고 있는 한빛원전 범영광군민대책위원회는 11일 오후 3시 영광군청 대회의실에서 군민결의대회를 열고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등을 골자로 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한빛원자력발전소 가동중단을 외치고 있는 한빛원전 범영광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군민결의대회를 열고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등을 골자로 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11일 오후 3시 영광군번영회를 비롯해 153개 지역 사회기관단체로 구성된 범대위는 영광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영광군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빛원전 부실시공·은폐 규탄, 안전성 확보 군민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범대위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격납건물 부실시공과 격납철판 부식 등이 드러난 한빛원전 4호기 가동중단 및 대책마련을 위한 투쟁을 본격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범대위 측은 “최근 한빛원전 4호기 격납건물 부실시공과 내부철판 부식 및 구멍이 드러나고, 특히 원전의 핵심설비인 증기발생기 내에 쇠망치를 22년 동안이나 발견하지 못한채 가동한 것에 지역민들이 더욱 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지난 1992년 영광군민들이 한빛원전 3·4호기 격납건물 부실시공 등을 강력하게 항의했음에도 정부와 한수원은 군민의 의견을 무시했으며, 또한 증기발생기 내의 이물질은 22년 동안이나 발견하지 못하고 가동했다”고 지적했다.

범대위는 또 ▲한빛원전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전 호기 가동중단 ▲부실시공·제작결함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한수원의 사과 ▲한빛원전 현안문제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 합동조사단 즉시구성 등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에 결의사항 수용을 촉구했다.

범대위 관계자는 “정부와 한수원은 범대위의 결의사항을 즉시 수용해야 한다”면서 “만일 영광군민의 안전을 저버린다면 우리는 군민의 고귀한 생명과 소중한 재산을 지키고 모두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더욱 강력하게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