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기초협의회 도입 검토

“5천개 가능”…반발 우려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가 자발적 권리당원 모임인 ‘기초협의회’(가칭) 제도를 도입하고 여기에 대의원 추천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 속 정당 활동을 활성화하고 외연을 확장하겠다는 취지지만, 지방선거를 앞둔 예민한 시점에 대의원 추천권을 손대는 것은 자칫 분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서 나온다.

정당발전위에서는 이와 함께 권리당원의 권한을 극대화하기 위한 ‘평생당원제’나 ‘당론참여제’ 등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정당발전위가 내놓을 혁신안에 당 안팎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현재 정당발전위에서 논의되는 혁신방안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기초협의회 제도다. 정당발전위는 권리당원 2명 이상만 모이면 협의회를 만들어 등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 협의회에는 대의원 추천권을 부여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정당발전위 관계자는 “대의원 추천권한을 주는 것에 대해 내부 이견은 없었다”며 “구체적인 것은 18일 열리는 정당발전위 회의에서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당발전위 내부 분위기와는 달리 당내 일각에서는 대의원 추천방식이 너무 급격하게 변한다면 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 초선의원은 “현재 지역위원회를 중심으로 선출하는 대의원의 전체 숫자가 1만4천 명”이라며 “정당발전위에서는 5천 개의 기초협의회를 만든다는 말도 나오는데, 그럼 대의원만 5천 명을 갖게 되는 셈이다. 엄청난 숫자”라고 말했다.

정당발전위는 이와 함께 당의 중요한 의사결정이나 주요 정책당론 결정 과정에서 권리당원들이 참여토록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제도로 못 박을 일이 아니다”며 “평생당원제 역시 기준을 정하기가 어렵고 역으로 정당선택의 자유를 제한하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