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진실규명 도움 될 전남경찰보고서

전남지방경찰청이 11일 ‘5·18민주화운동 과정 전남경찰의 역할’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90페이지 분량으로 1980년 5·18 당시 광주의 치안상황과 계엄군의 집단발포, 시위대의 무기탈취 과정 등이 담겨져 있다. 보고서는 5공 세력들이 광주의 민주화운동을 어떻게 ‘폭력사태’로 조작했는지를 보여주는 경찰의 공식기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보고서에는 당시 신군부가 시민들에 대한 무차별 사격을 정당화하기 위해 각종 문건을 조작·생산했다는 내용이 실려 있어 ‘5공 인사’들의 ‘자위권차원의 발포’ 주장이 거짓이었다는점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또 광주가 무법천지가 돼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북한군 투입’과 ‘시민들의 교도소 습격’과 같은 ‘설’(說)들이 조작됐음을 적시하고 있다.

전남경찰은 80년 5월 21일 낮 12시59분쯤 벌어진 전남도청 앞 집단 발포를 정당화하기 위해 신군부가 ‘시민들의 무장 시점’을 조작했다고 밝히고 있다. 지금까지 군 당국은 보안사가 보존 중인 ‘전남도경 상황일지’를 근거로 시민들이 오전 8시 나주 반남, 오전 9시 나주 남평지서에서 각각 무기를 탈취해 무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위권을 발동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전남경찰은 무기탈취시점이 조작됐다고 밝혔다. 1980년 6월 작성된 ‘무기피탈 관련 치안본부 감찰’ 기록과 당시 근무했던 경찰관 증언 등을 살펴본 결과 시민들이 최초로 무기를 탈취한 것은 21일 오후 1시 30분 나주 남평지서에서였다. 계엄군이 시민들에게 집단발포를 하자 시민들이 무장에 나선 것인데 이것을 뒤집어서 상황일지를 조작했다는 것이다.

전남경찰은 보안사가 보존 중인 ‘전남도경 상황일지’가 조작됐다는 입장이다. 그 근거로 당시 전남 경찰은 내부 문건 작성 시 기관명칭을 ‘전남경찰국’이라고 표기했으나 이 문건에는 ‘전남도경’으로 표현됐음을 들고 있다. 또 당시 경찰이 보유하지도 않은 경찰 장갑차가 피탈됐다는 내용이 있으며 당시 문서 제목과 글꼴도 경찰이 사용하던 양식과 다르다는 것이다.

보고서의 전체적인 내용은 ‘광주시위는 매우 평화로웠으나 계엄군이 총기를 사용해 무력진압에 나섰으며 이를 정당화하기위해 각종 자료를 조작하고 광주상황을 왜곡·과장해 알렸다’는 것이다. 뒤늦은 감이 있지만 전남경찰의 자체조사를 통해 ‘5·18의 진실’중 몇 부분이 밝혀진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실체적 진실 규명에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