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자치구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 ‘비상’

매달 공공자원화 할당량 넘어

초과분 민간서 처리…비용 2배

김장철엔 쓰레기량 더 늘어나

市, 반입량 20%↑…“효과는 글쎄”

광주광역시 지역 자치구들이 김장철이 다가오면서 음식물쓰레기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돼 처리 비용을 마련하는데 비상이 걸렸다.

8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광주 지역 음식물쓰레기는 광주시가 운영하고 있는 공공 음식물자원화 시설 두 곳과 민간업체에서 처리되고 있다. 광주지역 음식물 쓰레기는 2015년 초까지는 공공 음식물자원화 시설에서 전량 처리됐다. 하지만 광주시가 공공 음식물자원화 시설의 안정적 운영 등을 위해 반입 기준량 초과분을 받지 않으면서 민간업체도 처리하고 있다.

광주시가 지난해 초 고시한 인구수 대비 자치구별 반입량은 1일 기준 ▲동구 30t ▲서구 93t ▲남구 68t ▲북구 136t ▲광산구 123t 등 총 450t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동구의 경우 한달 평균 120t 가량을 민간업체에 맡긴다. 서구도 한달 평균 22t을 민간업체에 처리를 위탁한다. 또 남구 58t, 북 구 190t, 광산구 176t 등 5개 자치구가 한 달 동안 566t 가량을 민간업체에 맡기고 있는 실정이다.

처리비용은 공공음식자원화시설에서는 t당 4만 5천원씩이다. 반면 민간업체는 두배 가량 높은 9만 5천~10만원의 처리비용을 받는다. 음식물쓰레기 초과분이 많을 수록 자치구들이 부담해야 할 비용도 많아진다. 자치구들로서는 김장철이 되면 음식물쓰레기가 더 늘어날 수 밖에 없어 처리비용에 큰 부담을 갖는 실정이다.

이에 광주시는 김장철을 맞아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한시적으로 공공자원화시설 반입량을 각 자치구마다 20%씩 늘려준다는 지침을 내렸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도 민간업체에 한달 566t 가량을 처리하고 있어 20% 증량 반입이 별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것이 일부 자치구들의 설명이다.

광주 자치구 한 관계자는 “공공처리 비해 민간이 두배 이상이 들기 때문에 구비로 모든 것을 충당하기에는 부담이 크다”면서 “시에서 이번 김장철에 20% 이상 늘려준다고 했지만 넘치는 부분이 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광주시 관계자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은 각 자치구들이 해결해야 하는 사안이다. 공공시설은 안정적 운영하기 위해 반입 기준량이 있다”면서 “각 자치구 별로 음식물 쓰레기를 감량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 고 말했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