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청 평가, 광주교육청 2개부문 전남교육청 5개부문 우수

교육부의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전남도교육청이 7개 항목에서 5개항목 분야에서 우수 교육청으로 뽑혔다.

광주교육청은 2개부문에서 우수 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7년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시·도교육청 평가는 교육청별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교육 수준을 높이기 위해 1996년부터 실시됐다.  

제공 / 교육부

이번 평가는 17개 시·도교육청이 지난해 달성한 성과에 대해 ▲학교교육 내실화 ▲학교폭력 및 학생위험 제로환경조성 ▲능력중심 사회기반 구축 ▲교육비 부담 경감 ▲교육현장 지원 역량강화 ▲교육 수요자 만족도 제고 ▲시·도 특색사업 등의 항목을 평가했다.

교육여건이 다른 점을 고려해 시(市) 지역과 도(道) 지역 교육청을 구분해 평가했다.

시·도교육청 평가위원회는 학계와 연구기관, 학부모 단체, 경제계, 법조계 등 14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정보공시자료 및 실적 자료를 취합하고 시·도교육청 확인을 거쳐 정량평가를 하고, 시·도교육청 평가위원회에서 면담평가를 병행한 서면평가로 정성평가를 진행했다.

시 지역 중에서는 부산과 대구교육청이 각각 6관왕으로 가장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 이들은 각각 '학교폭력 및 학생위험 제로환경 조성' 항목과 '능력중심 사회기반 구축' 항목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우수한 교육청으로 선정됐다. 

전남교육청은 학교교육 내실화, 교육 수요자 만족도 제고 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부문에서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됐다.

반면 광주교육청은 교육비 부담경감, 시도 특색사업 2개 부문에서 우수 교육청 평가를 받았다.

교육부는 이번 평가를 토대로 종합 평가보고서를 발간하고 평가컨설팅을 실시해 각 교육청의 역량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평가로 발굴된 우수 정책 사례도 교육청 사이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내년도 교육청 평가를 개선할 계획도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시·도교육청 및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자치사무에 대해서는 시도교육청이 자체평가를 하고 교육부는 국가위임사무 및 국정과제 중심으로 평가하는 등 시도교육청 평가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