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체 직립 위한 평행이동 시작

직립화 작업 돌입…6월 중 마무리

누워있는 세월호를 직립 형태로 세우기 위한 작업이 시작됐다.

전남 목포신항만에 왼쪽으로 누워있는 세월호를 바로 세우기 위한 평행이동 작업이 시작됐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와 직립 용역업체인 현대삼호중공업은 21일 목포신항만에서 세월호를 부두 안벽 쪽으로 옮기는 작업에 나섰다.

이날 오전 8시께부터 세월호 하부를 받치는 수평빔 아래에 설치한 모듈 트랜스포터 364축(특수운송장비·축당 30t급)으로 선체를 드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옆으로 누워 있는 세월호를 바로 세우기 위한 사전 작업이 진행된 19일 오전 전남 목포신항에서 세월호를 이동시키는 장비인 모듈트랜스포터(MT) 364축을 세월호 밑으로 진입시키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트랜스포터가 들 수 있는 무게가 1만1000t에 달하는 만큼 평행이동에 큰 지장은 없을 것으로 선조위는 예상하고 있다. 세월호 무게는 약 8400t(수평빔·펄 포함)으로 측정됐다.

부두 안벽과 직각 상태로 놓여 있던 세월호는 선수가 왼쪽으로, 선저(밑바닥)는 바다 쪽을 향하게 된다. 해상에서 약 50~60m 가량 떨어진 부둣가로 옮겨진다. 총 이동거리는 1.5㎞다.  

앞서 19~20일에는 선체·수평빔·트랜스포터 사이로 보강 자재를 넣어 수평을 맞췄다. 세월호를 들어올리는 3차례의 시험 운행도 안전하게 마무리됐다.

선조위와 현대삼호중공업은 오는 5월까지 선체 측면 33곳에 'L자 형태 철제 수직빔'을 보강 설치한 뒤 해상크레인으로 세월호를 일으켜 세울 방침이다.

5월 26일에는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의 1만t급 해상크레인(HD-10000호)이 투입된다. 이르면 5월 말, 늦으면 6월 14일까지 선체 직립을 마칠 예정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