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는 탄소와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이 들어 있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뿐만 아니라 호흡기를 통해 들어온 미세먼지는 심장질환까지 유발하게 된다는 사실이 최근 영국 에든버러대학과 네덜란드 국립 보건환경연구원 등 과학자들로 구성된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미세먼지는 호흡한 지 불과 15분 만에 주요 장기로 퍼지고 최대 3개월이나 잔류하는 것으로 관찰됐다. 특히 나노 분자들이 혈관 염증이 있는 부위에 많이 심근경색 등을 일으켜 조기 사망할 가능성을 높인다.

사진=YTN 방송캡처

한편, 광주, 서울, 대전 등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주말인데도 불구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는 중국발 황사의 영향이며 오늘 15일 광주 지역에는 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졌다.

이날 전남지역은 정오에 광주 331㎍/㎥, 전남 300㎍/㎥로 관측되면서 주의보가 내려졌으나 오후 1시 농도가 짙어지면서 광주지역에 미세먼지 경보로 강화됐다. 한때 400㎍/㎥를 넘기도 했다.

서울 역시 미세먼지 농도가 평소보다 2~3배가량 높은 세제곱미터 당 116㎍까지 기록했다.

또한, 전국적으로 모두 '나쁨'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를 보이고 있다. 충남(148㎍/m³), 경기(124㎍/m³), 서울(111㎍/m³), 강원(107㎍/m³), 인천(95㎍/m³) 순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나타내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