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원봉사센터, 시의회 행감서 질타 받아
광주시 감사서 중징계 요구, 한 달 지났지만…
김용집 의원 “이달 안 이사회 개최하고 종지부 찍어야” 지적
이정환 의원 “내부적 분열 등 어려움…조속한 마무리 필요”
센터 이사장 “감사 결과 신뢰 쉽지 않다…이사회는 곧 열 것”
 

김용집 시의원

광주시가 광주시 자원봉사센터 A소장과 부하 여직원 간 부적절 관계 의혹이 제기되자 감사를 벌인 뒤 센터 이사회 측에 10월 11일 중징계를 요구했으나 한 달이 지나도록 이사회 개최 날짜도 잡지 않은 것은 시 감사 결과를 존중하지 않은 처사라는 지적이 나왔다.

12일 광주시의회 김용집(남구 1)의원은 시 자치행정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시가 중징계를 요구한 지 한 달이 지났는데 (징계권한이 있는) 이사회의 개최가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다”며 “광주시가 그대로 놔두고 있는 건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이에 오채중 시 자치행정국장은 “센터 이사회가 징계 권한이 있어 센터 이사장에게 이사회를 열 것을 전화와 공문 등을 통해 촉구했다”며 “하지만 이 문제를 제기한 분(투서를 접수한 직원 등)과 관련해 명예훼손 고소가 제기된 만큼 수사가 마무리되는 12월쯤에 (해당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또 “수사가 마무리되면 이사회와 같이 해서 (안건 상정을) 논의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김 의원은 “문제 제기에 따른 명예훼손으로 수사를 하는 부분과 행정적 처분은 별도다”며 “(해당 의혹 관련자에 대해) 수사하는 게 아니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수사 기관의 수사 종결과 징계는 별건”이라며 “감사위원회의 감사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광주시가 관리 감독 권한이 있지 않냐”며 “현실적으로 조례에 따라 시가 예산을 지원하는데 광주시의 정당한 지침을 불응했을 때 취할 수 있는 조치가 뭐냐”고 물었다.

이에 오채중 시 자치행정국장은 “시의 관리감독 지도 권한은 센터 측에만 있고 시가 이사회에 할 수 있는 권한은 없다”며 “이사회 소집권은 이사장에게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그 부분은 허점이 될 수 있겠다”며 “이사장이 이사회를 소집하지 않았을 때 다른 조치 방법은 없냐”고 되물었다.

이에 대해 오채중 시 자치행정국장은 “시에서 이사회의 과반수 동의를 얻은 뒤 시장 동의를 얻어 개최하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징계는 이사회의 권한이지만 소집 자체를 미루는 건 문제가 있다”며 “이달 중 이사회를 개최해서 종지부를 찍고 자원봉사센터도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환 시의원

이날 이정환 광주시의원도 광주시 자원봉사센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감사위원회에서 (해당 문제와 관련해) 감사 결과 통보도 하고 징계 요구를 했는데 이사회를 열지 않는 건 이사장의 개인적 생각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센터 이사장은 “(소장과 직원들간)양쪽 의견이 완전 틀리고 내부적 문제여서 이사회를 열지 않았다”며 “(이사회를 열지 않은 건) 개인적 판단이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이 사건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분열이 생기고 어려움이 있을건데 개인적 판단으로 해서는 안되는 거 아니냐”며 “이사회를 열어야 되지 않냐”고 재차 물었다.

김 의원도 “이런 중대한 상황 같은 경우는 이사장 단독으로 판단할 게 아니라 이사회를 거쳐 책임 문제에 대해 함께 판단해야 하지 않냐”며 “이사장 입장에서는 감사위 감사 내용에 대해 신뢰하냐”고 질의했다.

센터 이사장은 “(감사위 감사 결과를) 신뢰하기 쉽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또 “이사회를 곧 열도록 하겠다”며 “빠른 시간 내 열어서 그 문제에 대한 답을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