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던’ 자동차산업밸리추진委 ‘해산’ 수순

출범 4년만…잔여재산 처분 후 내달 청산 종결 등기·신고

김점기 시의원 “광주형 일자리 첩첩산중…청산, 안타깝다”

말 많고 탈 많던 사단법인 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이하 자동차밸리위원회)가 청산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광주시의회 김점기(남구 2·사진) 의원은 21일 전략산업국에 대한 추경 심의에서 “자동차산업 밸리 조성을 위한 추진 전략 수립과 네트워크 구성 등을 위해 2014년 설립된 자동차산업밸리위원회의 청산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자동차밸리위원회는 2014년 11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을 위원장으로 윤장현 전 광주시장, 여·야 국회의원 및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 협동조합 이사장 등 각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했다.

당시 윤장현 전 시장은 자동차밸리를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 추진 전략 자문,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의 지역 유치 활동 지원, 국내 자동차산업 생산량 증대를 위한 사회통합 노력, 국비 확보를 위한 대정부 건의 등 대외 활동과 홍보 추진 활동 등을 위해 설립한다고 밝혔다.

자동차밸리위원회는 지정기부금 단체로 2015년 4억원, 2016년 4억원, 2017년 2억5천만원, 올해 3억5천만원 등 총 15억여원의 예산이 집행됐거나 집행될 예정이며 매년 기부금을 받았다.

하지만 올해 초 기부금 사용을 둘러싼 의혹 등이 불거지자 시 감사위원회가 감사를 벌이면서 한바탕 홍역을 치뤘고 도시공사에 입주하면서 보증금과 임대료 등 1억여원을 무상 사용에 따른 논란이 일었다.

시는 자동차밸리위원회가 기부금을 임의로 집행하고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등 문제가 제기돼 올해 2회 추경에서 운영비 1억5천만원을 삭감하고 내년 예산도 편성하지 않았다. 자동차밸리위원회는 예산액 편성 기준 2015년 4억원, 2016년 4억 5천만원, 2017년 2억원, 2018년 3억 5천만원 등 4년간 14억원의 운영비를 광주시로부터 지원받았다.

결국 자동차밸리위원회는 지난 달 29일 이사회에서 해산을 결의했고 11월 9일 해산 등기 및 신고를 한 상태다. 이달 말까지 잔여재산을 처분하고 12월 초에 청산 종결 등기와 신고를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자동차밸리위원회가 할 역할이 끝나 청산 절차를 밟고 있어 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현대자동차와의 합작법인 설립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밸리위원회마저 해산을 추진하고 있어 광주형 일자리가 첩첩산중에 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