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염불 그친 ‘조이롱 투자’…“2년 9개월간 ‘빈 수레만 요란”
친환경차 선도도시 마중물 기대…행정력 올인 ‘전폭 지원’
조이롱, 협약과 달리 車 시범판매 뒤 공장 설립계획 변경
市 투자 실현성에 ‘의구심’…결국 투자유치 ‘없던 일로’
 

중국 조이롱 자동차의 대규모 광주 투자가 협약 체결 2년 9개여월 만에 물거품이 됐다. 민선 6기 광주시의 최대 역점사업으로 친환경차 선도도시 도약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민선 7기 들어 조이롱 측의 투자의지가 없다고 최종 판단하며 허망하게 사업을 접기로 한 것이다. 특히 메드라인 유치 실패에 이어 조이롱 차의 광주 완성차 공장 설립도 물 건너 가면서 광주시가 투자 유치에 앞서 좀 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주시-조이롱차 대규모 투자협약

지난 2016년 3월 민선6기 광주시는 중국 조이롱 차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오는 2020년까지 2천500억원을 투자해 연간 10만대 규모의 완성차·부품공장을 광주에 설립하겠다는 약속이었다. 이에 따른 신규 고용 창출은 6천명으로 전망됐다.

조이롱 측은 지역 기업과 협력해 시험·상업용 자동차 200여 대를 우선 생산하고 2017년부터 15~18인승 전기승합차인 E6 차량 2천대를 양산한다는 복안이었다. 2020년에는 전기승합차 2만대, 다른 차종 8만대 양산 공장을 완성하는 걸 목표로 잡았다.

조이롱 측은 같은 해 9월 자동차 제조, 판매업 등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법인 ‘조이롱 코리아’ 법인을 설립하면서 사업 추진 의지를 내비쳤다. 또 광주시와 CJ대한통운, 조이롱코리아는 ‘조이롱 코리아가 생산한 전기화물차를 CJ대한통운이 구매해 택배차량으로 활용한다’는 내용이 골자인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광주시 전폭적 행·재정적 지원

조이롱차 완성차 공장 투자 유치에 올인한 광주시는 전폭적인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광주시는 MOU 체결 직전 조이롱자동차가 생산하는 18인승 전기승합차(E6)를 광주그린카진흥원과 광주테크노파크 등 4개 출연ㆍ유관기관을 통해 6천여만원을 주고 구입했다. 광주시청 로비에서 전시한 데 이어 제주에서 열린 국제전기자동차박람회에 부스를 만들어 홍보까지 해줬다.

또 시는 같은 해 4월 당시 윤장현 시장을 중심으로 방문단을 꾸려 중국 양저우(揚州)에 있는 조이롱 자동차 본사를 방문해 생산시설을 둘러봤다. 조이롱 측의 기술력에 의구심이 일었으나 시는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가져와 모의 테스트한 결과 인증 기준을 충족했고 국내 전문가들로부터도 같은 결론을 얻었다며 사업 가시화에 힘을 실었다.

조이롱 코리아 측에 무상으로 그린카진흥원 내 사무실도 제공했다. 특히 중국에서 자체 인증받은 항목 중 국내 재인증이 요구되는 세부항목이 수 십개에 달하자 국내 인증을 통한 한국 진출을 돕기 위해 광주 지역 자동차 관련 유관기관이 부품 분야 협조체계를 강화하는 등 업무 지원에도 나섰다.

그 결과 조이롱 측은 한국 진출에 최대 걸림돌이었던 국내 인증과 친환경 차 보조금 문제를 투자협약(MOU) 체결 2년여 만에 해결했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국고보조금 지급 기준에 따라 E6 전기차를 친환경 중형 버스로 규정하고 대당 6천만원의 국비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5월에는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 제출된 조이롱 전기차 국내 세부 인증도 완료됐다.

◇투자 진정성 ‘의구심’…결별 수순

국내 인증 완료로 완성차공장 투자 유치가 속도를 낼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에 먹구름이 드리운 건 광주시가 조이롱 측의 투자 진정성에 신중 모드로 돌아서면서다. 당초 광주에 직접 생산설비를 갖추겠다던 조이롱 측은 협약과는 다르게 우선 차를 시범판매해본 뒤 시장성에 따라 공장 설립 계획을 세우겠다며 기본 방침을 바꿨다. 시는 보조금 심의 단계에서 급제동을 걸었다.

당초 시는 지난 5월 광주시가 심의를 갖고 조이롱 측이 광주에서 전기차 판매 시 조건부로 제시한 시비 보조금을 비롯해 이행 여부를 지난 8월 심사하려 했으나 회의를 무기한 연기했다.

시는 미니 전기버스(E6)에 대당 3천만원 상당의 시비 보조금을 지원키로 하고 조이롱 측에 △서비스센터 3곳 설립 △대당 1억 5천만원으로 책정된 차량 가격 변동이 5% 내외를 넘지 않을 것 △충분한 충전기 인프라 구축 등의 전제 조건을 달았다.

조이롱 측은 이후 공문을 보내 시가 제시한 조건 등을 대부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실질적 사업 추진에 대한 구체성이 담보된 자료는 담겨 있지 않았다. 시는 지난 해 8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조이롱 측의 구체적 투자사업서 제출을 요구하는 공문을 네 차례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또 광주시 실무진은 지난 10월 중국 조이롱 본사를 방문해 왕릉파 대표이사 면담에 나서 투자의지는 확인했으나 후속조치는 미비하다고 판단했다. 조이롱 측이 타 지역 업체 등과 전기차 위탁 판매 등을 논의한 것도 사업 무산을 부추긴 원인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시는 최근 조이롱 측의 사업 추진에 진정성이 없다고 보고 협력 관계를 마무리짓기로 최종 결론내렸다.

투자 협약 당시 실현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한 여론을 뒤로 한 채 투자 유치에 전력투구했던 광주시는 결국 ‘빈 수레가 요란했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대규모 투자 유치에 앞서 신중한 검토도 요구된다. 결국 조이롱 대규모 투자 유치는 구체성을 담보하지 않은 채 올인하면서 수 년간 행정력 낭비만 한 안타까운 전례로 남게 됐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