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 해상 KF-16D 전투기 추락, 조종사 2명 '거성호' 어선이 구조

KF-16D 전투기가 27일 정오께 군산시 공군기지에서 이륙해 13분 만에 충남 서산 서쪽 약 46㎞ 해상 태안 앞바다에 추락했다.

조종사 2명은 추락 직전 비상탈출해 전날 출항해 선원 4명과 조업 중이던 거성호(선장 김명호) 선원들에 의해 구조됐다.

공군에 따르면 27일 낮 12시경 공중전투기동훈련을 하기 위해 전북 군산 공군기지를 이륙한 KF-16D가 이륙 13분 만인 12시 13분 충남 서산 서쪽 46km 해상으로 추락했다.

KF-16D 추락 사고는 2016년 3월에도 발생했다

조종사 두 명은 곧바로 비상탈출했고, 인근 해역에서 조업 중이던 어선에 구조됐다. 공군은 조종사들의 건강 상태는 양호하다고 밝혔다.

공군은 황성진 공군참모차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행사고 대책본부를 구성해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사고 원인을 밝혀 줄 기체 수색 작업도 진행 중이다.

공군 전투기 추락 사고는 지난해 4월 F-15K가 추락해 조종사 2명이 순직한 사건 이후 10개월여 만이다.

한편 전투기 추락 현장에서 불과 1.6㎞ 떨어진 곳에서 조업중이던 거성호 선장 김씨는 어선을 이끌고 사고 현장으로 이동, 조종사 2명을 모두 구조해 태안해경 경비함정이 사고 지점에 도착하자 조종사들을 무사히 인계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