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처럼 번지는‘고향사랑 상품권’…활성화는 ‘글쎄’
지역 자본유출 최소화…전남 14개 시군 발행중·내년 전 지역 확대
상품권 유통범위 확대·올바른 시민의식 제고 등 대책 마련 절실

정부가 골목상권 활력 제고와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위해 고향사랑 상품권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내세우면서 고향사랑 상품권을 발행하려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전남 자치단체들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고향사랑 상품권’ 발행을 추진·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미흡하면서 판매금액은 적고 상품권을 사용할 가맹점이 부족하는 등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나주사랑상품권. /나주시 제공

◇상품권 발행 러시

전남도와 시·군에 따르면 나주·함평·영암·담양·영광·강진·해남·완도·순천·여수·광양·곡성·구례·보성 등 14개 시·군에서 고향사랑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다.

지난 2000년 전남 도내 최초로 여수시가 여수상품권을 발행했다. 현재 누적발행액은 371억원, 올해 발행된 지역화폐는 30억원 정도이다.

2007년 발행을 시작한 나주시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모두 133억5천만원의 나주사랑상품권을 발행했다. 곡성군도 지난해 발행을 시작해 현재 263억원의 상품권을 발행했다.

전국 최초로 광양시는 2008년에 카드식 광양사랑상품권을 발행했고, 담양군은 2007년 5월 지류식 상품권 발행하며 최근 카드식 상품권을 도입했다.

해남·영광·완도군은 올해 고향사랑 상품권을 도입했다.

해남군은 지난달 17일 해남사랑상품권 발행 선포식을 갖고 150억원 가량의 상품권을 유통하기 시작했고 영광군은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50억원 가량의 상품권을 발행했다.

완도군도 지난 2월 40억원 상당의 상품권 발행 계획을 밝혔다.

화순군·무안군·신안군·진도군 등 4곳도 올해 고향사랑 상품권을 발행할 계획이며 목포시와 장성군 역시 내년에 도입할 예정이다.

이처럼 전남의 일선 지자체들이 지역상품권을 앞다퉈 도입하는 이유는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골목상권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크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부가 올해부터 발행금액의 4%를 국비로 지원하기로 해 자치단체의 예산 부담도 크게 줄어든 것도 한 몫하고 있다.

◇도입만 ‘급급’ 대책은 ‘뒷전’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골목상권 활성화, 자금 역외 유출 방지 등 고향사랑 상품권 발행으로 인한 이점은 명확하지만 각 지자체는 구체적인 상품권 활성화 대책은 미비한 채 도입에만 급급한 모양새라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실제 전남 나주시는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평균 26억7천만원의 상품권을 발행했다. 평균 판매금액은 19억6천만원으로 2014년 23억원에 비해 7억원 감소했다. 판매 금액은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지만 나주시는 상품권 발행을 멈추지 않고 있어 재고는 쌓여만 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4년 21억원 수준의 재고는 지난해 46억으로 5년새 25억원 가량 늘었다. 이는 해마다 7억원 수준의 상품권이 재고로 발생하는 수치다.

더구나 상품권을 사용할 가맹점의 수도 지난 2016년 1천372개에서 올해 1천21개로 대폭 감소했다.

이러한 사정은 전남지역 곳곳의 지자체에서도 발생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요구 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대안으로 가맹점 수 확대, 상품권 사용으로 인한 편익 등 홍보, 올바른 시민의식 제고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진이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상품권 발행 목적이 지역 소상공인과 자금 역외 유출 방지인 만큼 시민들이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과 공동체 정신이 전제로 필요하다”며 “가맹점 등록으로 인한 상인들이 얻게 될 편익과 상품권 사용으로 시민들이 얻는 혜택 등도 홍보돼야 한다. 상품권을 사고 팔 환전처, 가맹점 수도 충분히 확보되서 상품권이 원활하게 유통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상품권의 유통범위를 온라인으로 확대해 판로를 모색하자는 의견도 제기됐다.

김정현 조선대 경제학과 교수는 “각 지자체가 연계해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판로를 확장하는 것도 묘수이다”며 “여행자 전용 상품권을 발행해 특별할인을 하는 것도 상품권 활성화하는 대안이다”고 제안했다. 중·서부취재본부/정다움 기자 jdu@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