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원 여수산단업체와 경비용역 적절성 ‘논란’

“한쪽에선 특위활동 다른 한쪽에선 용역계약” 비판

해당 의원 “수년전 약속된 것…겸직금지 해당 없어”

여수시의회 의원이 대표를 맡고 있는 회사가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대기업과 경비업무 계약을 체결한 것에 대해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승호 의원은 지난달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운정기업주식회사(대표이사 김승호)의 경비용역 거래처인 금호폴리캠의 협력업체 안전교육이 있어서 참석했다”며 “새롭게 계약이 체결된 금호폴리캠의 경비업무에 만전을 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적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여수시의회가 최근 겸직금지 등 윤리강력 강화를 선언한 것과 산단 내 여러 문제가 제기돼 여수시의회도 자체 특별위원회를 가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특히 여수시의회는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지방의회의원 겸직 및 영리거래 금지’등 제도개선에 미온적으로 대응한다는 지적을 받고 조례 개정 등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대해 지역민 김모(49)씨는 “가뜩이나 여수산단 내 기업들이 대기오염물질 측정치를 조작한 사건이 불거지면서 지역민심이 들끓고 있는데 의회의 한쪽에서는 감시한다고 나서고 다른 한 쪽에서는 회사의 이익을 위해 계약을 체결했다고 하니 어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해당 시의원은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회사는 의원에 당선되기 전인 3년 전에 이미 약속했던 곳으로 금호폴리캠이 기존 업체와 계약 완료에 따른 것”이라며 “기존 사업의 연장선으로 당선 이후 한 업체와는 계약이 해지되기도 했으며 직접 나서 계약을 요청하지도 않았고, 공장 관계자들도 잘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지자체 등과 계약을 체결한 것도 아니어서 겸직금지 규정과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