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람들
행안부, 2019년 디지털 사회혁신 우수 사례 6건 선정
행안부, 디지털 사회혁신 우수 사례 6건 선정

광주시-더킹핀-엔유비즈 협업 지역격차완화 부문 선정

마을 의제 정하고 디지털 지도 제작 해결 ‘동네 한 바퀴’

17일자 마을e척척 수상
디지털기술로 사회문제를 해결한 디지털 사회혁신 최우수사례에 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광주광역시와 전남 신안군 등 6개 지역이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민간기관과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18개 과제 중 분야별 우수사례 6개를 이같이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민간기관 대상 ‘디지털로 지역격차 허물기 공모’(지역격차완화 사업) 부문은 8개 과제와 지자체 대상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공모’(공감e가득) 부문은 10개 과제가 심사 대상이 됐다.

지역격차완화사업 부문 최우수상은 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와 광주광역시, 더킹핀( 대표 배미경), 엔유비즈 이 협업한 ‘마을e척척, 지역문제 해결 중심의 마을리빙랩 플랫폼’이 받았다.

이 사업은 온라인 마을 총회 기능을 구현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 의제를 선정하고 ‘동네 한 바퀴’ 기능을 통해 마을 문제 해결에 필요한 디지털 지도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광주광역시 용봉마을에서는 골목길 쓰레기 문제, 무꽃동마을(학운동)에서는 도로변 쉼 의자 배치 문제, 일곡마을에서는 대형불법주정차 문제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해결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광주시는 올해 12개 협치마을에서 시범활용 한 뒤 향후 3년 동안 95개동(마을)으로 확산할 예정이다.

공감e가득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전남 신안군의 ‘ICT기반 1004섬 생활밀착 돌봄 시스템 구축 사업’은 지난해 전남 장성군에서 개발한 ‘IoT@엄니어디가?’를 발전시킨 디지털 돌봄 시스템이다.

신안군은 임자도에 거주하는 독거·치매 노인과 중증 장애인 100여 가정에 돌봄 시스템을 위한 모듈박스와 호흡감지 센서, 휴대가 간편한 비콘(근거리 무선 통신 장치)을 보급해 위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16, 17일 양일간 서울서 열리는 ‘2019 지역혁신 우수사례 공유·확산 포럼’에서 이들 6개 사례에 대해 장관상을 수여한다. 각 사례는 지역혁신 모바일 웹(happychange.kr)을 통해 공개하고, 다른 지자체와 기관에서도 도입하도록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희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