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코로나19 확산에 확진자 알림 어플 ‘관심’확진자 현황·이동동선 자동 알림

코로나19 확산에 확진자 알림 ‘어플’ 관심
확진자 현황·이동동선 자동 알림
신천지위치·공부방도 검색 가능
수치로 위험도 알려주는 어플도

 

코로나맵
‘코로나맵’에 색깔별로 표시된 확진자 동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급증하면서 확진자 현황 및 이동 동선 등을 알려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어플들은 다운로드만 하면 손쉽게 확진자 동선과 신천지교회 위치 알림, 위험지역 경고까지 확인 할 수 있어 이용자도 늘고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코로나19 관련 어플 6개의 주요기능을 알아봤다.

◇코백-코로나100m

지난 11일 출시된 앱으로 확진자가 방문한 곳 100m 내 접근 시 자동알림기능을 제공한다. 확진자 동선을 일일이 확인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확진자 동선과 국내외 코로나 현황도 확인 가능하다. 앱은 확진자들의 이동경로를 저장해 사용자가 인근 100m 내로 접근하면 푸시 알림으로 경고를 제공한다.

◇코로나맵

전국지도에 색깔별로 확진자의 동선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환자를 선택해 이동경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실시간 확진자에 비해 동선 업데이트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코로나닥터

지도에서 확진자 정보와 동선 외에도 선별 진료소, 격리 병원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감염자의 경로만 선택 열람할 수도 있다. 익명 커뮤니티, 감염병 FAQ 등을 갖춰 가장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코로나있다

사용자가 검색한 장소를 기준으로 3㎞ 내 확진자가 방문했거나 폐쇄된 장소를 알려준다. 확진자 수와 확진자 발생 장소를 알 수 있고,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장소의 위험도를 알 수 있다. 확진자의 번호와 확진자가 거쳐간 장소와 목적지의 거리, 확진자가 다녀간 이후 경과한 시간을 토대로 0.0~0.2 매우안심, 0.2~0.4 안심, 0.4~0.6 약간 불안, 0.6~0.8 불안, 0.8~1 매우불안 등으로 표기된다.

◇코로나나우

질병관리본부 등이 제공하는 코로나19와 관련 실시간 뉴스 및 국내 확진자 수 등을 알려준다. 또 존스홉킨스대학 CSSE, 텐센트 등 국외사이트를 분석해 전 세계 코로나 치사·완치율 정보도 제공한다. ‘국내 종합상황판’, ‘세계 종합상황판’ 등의 메뉴를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내 주변 선별 진료소 정보도 알 수 있다.

특히 해당 사이트는 대구 지역의 중학생 2명이 직접 제작한 것으로 해당 페이지 배너 광고로 창출한 수익금은 마스크를 구매해 지자체에 기부될 예정이다.

◇신천지위치알림

전국 신천지교회 위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신천지 교회 주변에 접근했을 때 알림을 제공한다. 신천지 포교 활동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최근 대구 신천지 신도들의 집단 감염으로 이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인기가 높아졌다. 현재 10만회 이상 다운로드가 진행됐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유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