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국노총과 협약…총선 연대

광주형 일자리 좌초 위기에 민주당 역할론 급부상
민주당, 한국노총과 협약…총선 연대
총선 후보들, 갈등 해결 노력은 미흡
“文정부 성공 위해 연륙교 역할 시급”
 

이용섭 시장, 광주형일자리 관련 호소문 발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일 오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한국노총 광주형일자리 협약 파기 예고에 대한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전국 최초 노사 상생 지역형 일자리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가 한국노총의 협약 파기 선언으로 위기를 맞으면서 민주당의 역할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노총과 총선 연대 행보를 보이는 민주당이 중재자로 적극 나설지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6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과 한국노총은 지난달 10일 노동 부문 5대 비전·20대 공동약속을 뼈대로 한 공동협약을 발표했다.

협약 이행을 위한 선거 대책기구를 구성하고 노동 존중 실천 국회의원단을 구성, 이행 상황도 점검하기로 했다.

민주당 광주시당도 지난달 25일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와 협약을 하고 지역 차원의 이행을 약속했다.

그러나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가 광주형 일자리 협약을 파기하고 광주시가 동참을 호소하는 과정에서 민주당이나 당 후보들의 중재 노력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선 공약집에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지역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이 되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재인 정부 성공을 뒷받침하겠다는 후보들의 약속이 ‘공염불’로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한국노총과 광주시 간 연륙교 역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는 노사민정 주체인 광주시, 광주 글로벌모터스는 물론 협약 파기를 선언한 한국노총도 재협상의 여지는 남긴 만큼 봉합의 ‘불씨’를 살릴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글로벌모터스는 임원과 팀장·과장급 경력직 21명을 공개 채용했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실무 인력 200명을 추가로 모집할 계획이다.

시험생산에 들어가는 내년 4월부터 기술직 1천여명을 채용한다.

민주당 한 총선 후보는 “노사정은 물론 누구보다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며 “참여 주체들을 설득하고 중재해 무너진 신뢰를 복원할 수 있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