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 선거운동 자제·총선 관련 토론 이슈 침체

총선 삼킨 코로나19 ‘깜깜이 선거’ 현실화
대면 선거운동 자제·총선 관련 토론 이슈 침체
평일 낮 시간대 토론회 시청 저조·관심도 ↓
“후보 자질·공약 잘 몰라”…투표율 하락 우려
 

4·15 총선이 불과 1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총선 이슈를 삼키면서 광주·전남에서 ‘깜깜이 선거’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7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지난 2일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이후 여야 정당 후보들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대규모 동원 유세나 다중장소 선거운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신나는 율동과 선거로고송이 틀어져 총선 분위기가 달아올랐던 예전 선거운동 기간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후보들은 마스크를 쓴 채 유권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90도 인사를 하는 방식으로 지지를 호소하거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해 정책공약과 선거운동 상황을 알리는 데 그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와 침체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조용한 선거운동’이지만 상대적으로 당 기반과 인지도가 낮은 후보들은 ‘얼굴 알리기’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후보자의 자질, 능력, 공약 등을 살필 수 있는 방송토론회도 모두 평일 오전과 낮 시간대에 열려 관심을 끌지 못하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군소 후보들의 경우 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토론회 참여 기회마저 없는 형편이다.

공직선거법에서는 토론회 참석 자격을 ▲5인 이상 국회의원이 있는 정당 ▲직전 선거에서 3% 이상 득표한 정당 소속 후보 ▲최근 4년 이내 선거에서 10% 이상 득표한 후보 ▲여론조사 평균이 5%를 넘는 후보 등으로 제한하고 있다.

민중당에서 토론회에 나갈 수 있는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5%를 넘은 광주 북구을 윤민호 후보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총선에 관한 토론과 이슈가 활발하게 생산되지 않는 점도 선거에 대한 관심도를 떨어트리고 있다.

투표율 하락도 우려되고 있다. 후보 면면을 잘 모르는데다 코로나19 확산을 걱정한 유권자들이 선거일 날 투표소를 찾아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지 않을 공산도 있기 때문이다.

북구 주민 한모(32)씨는 “어떤 후보가 일을 잘하고 국민을 대변할 수 있는 지 잘 알고 있지 못한다”며 “투표 당일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투표장에 모이면 코로나19 우려도 있는 만큼 이번 선거에 권리행사를 할 지 말지는 그 때 가서 고민해봐야겠다” 고 말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코로나19에 정책과 이슈가 묻히면서 깜깜이 선거가 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투표율마저 낮아지면 정치적 퇴행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유권자의 권리인 ‘한 표’ 행사에 꼭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취재반/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