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들, 8일 긴급 주총 갖고 노동계 이탈 비판

광주형 일자리 좌초 위기…정상화 촉구 최후 통첩
주주들, 8일 긴급 주총 갖고 노동계 이탈 비판
29일까지 노사상생협정서 이행 등 정상화 요구
청년일자리 창출 등 대승적 접근…타협 절실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자동차 공장이 들어서는 광주광역시 광산구 빛그린국가산업단지. /남도일보 자료사진

노동계의 이탈로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이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주주들이 최후 통첩 방식의 사업 정상화를 촉구했다.

광주형 일자리 좌초가 현실화될 공산이 커지자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대승적 접근을 통한 노동계의 전향적 태도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GGM은 8일 오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노동계의 노사 상생발전 협정 파기 선언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37개 주주 회사 가운데 26개사 관계자, GGM 임직원이 참여해 4시간 가량 열띤 논의를 이어갔다.

주총에서 주주들은 노사상생을 위해 노동계를 설득시켜 사업에 복귀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사업 지속성을 우려하는 의견 등 격론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동계가 투자협약서에 근거하지 않은 노동이사제 도입 등 무리한 요구를 하며 사업을 흔들고 있다는 비판이 다수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주주들은 노동계의 협약 파기 선언에 유감을 표하면서 오는 29일까지 노사상생발전협정서 이행과 사업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업 진행 여부 등의 조치를 주주총회를 소집해 결정키로 했다.

이달 말까지 사업이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 투자를 철회할 수도 있다는 최후 통첩 의미도 포함된 것으로 해석된다.

주주들은 지난달 26일 첫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협정이 이행되지 않으면 특단의 대응을 강구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1대 주주이자 중재자로서 광주시의 부담도 커졌다. 시는 9일 오후 광주 빛그린 산단 내 GGM 완성차 공장 공사 현장 사무소에서 열리는 노사민정 협의회에서 해법을 모색한다.

시 노사민정협의회는 이용섭 광주시장을 비롯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등 노동계 대표 4명, 광주상의 회장 등 사용자 대표 4명, 시민 대표 8명, 산업계 대표 2명 등 모두 25명으로 구성됐다. 협약파기를 선언한 노동계 대표 4명은 불참하겠다고 통보했다.

GGM의 자동차 공장 설립은 전국 최초 노사 상생 지역형 일자리 모델이란 상징성이 큰 만큼 노동계가 궤도 이탈보다는 적극 협의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 관계자는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하고 방안이 확정되면 적극적으로 이행해 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