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코로나 확산에 자가격리자 1천149명 ↑

재검사서 1명 확진…방역당국 “관리 강화”

전담 직원 확대…이탈자 무관용 원칙 처벌

CCTV로 확진자 동선 확인
광주·전남에서 잇단 지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지난달 29일 광주광역시 북구보건소 코로나19 전담대책본부 역학조사팀 직원들이 CCTV를 보며 확진자의 동선과 접촉자를 확인하고 있다. /임문철 기자
광주 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산으로 자가격리자가 1천여명을 넘어서면서 보건당국이 자가 격리자 관리 강화에 나선다.

광주 일곡중앙교회 예배 참석자로 분류돼 자가격리를 하던 30대 여성이 재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행여 모를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다.

6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추가된 116번 확진자는 일곡 중앙교회 신도로 자가 격리 중 양성 판정을 받았다.

116번 확진자는 지난 3~4일 교회 앞에 차려진 선별진료소 검사에서는 음성으로 나왔지만 자가 격리 중 발열 증상이 나타나 보건소를 방문해 검사한 결과 확진 판정됐다.

방역당국은 이 확진자처럼 자가격리 중에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나올 것을 우려해 격리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광주시는 구별로 전담 공무원과 관리 직원을 확대해 모두 1천366명을 배치했다. 확진자가 많은 북구는 자가격리센터를 설치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전화 모니터링을 하루 3회 실시하고 1차례라도 전화를 받지 않을 경우 곧바로 현장 점검을 벌인다.

또 의무적으로 설치한 ‘자가격리자 앱’을 고의로 삭제하거나 감시가 소홀한 틈을 노린 야간 외출을 막기 위한 조치도 시행한다. 경찰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불시 점검도 벌일 방침이다.

자가격리지역 이탈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처벌하고 확진이후 주거지를 벗어날 경우 구상권까지 청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행정력을 총동원해 자가격리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자가격리 지역을 이탈할 경우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처벌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