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시민 호소문 발표, 지속시 거리두기 상향 불가피

이용섭 시장 “광주 공동체 안전 빨간불…방역수칙 지켜달라”(종합)
19일 대시민 호소문 발표
개인 일탈행위 안전 위협
지속시 거리두기 상향 불가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시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9일 “코로나19 안정세를 유지하던 광주가 또다시 위기에 직면했다”며 방역 수칙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이 시장은 이날 대시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3월 11일부터 한 달간 지역 감염 확진자가 54명이었지만 최근 1주일 사이에는 58명이 발생해 광주 공동체 안전에 빨간불이 켜졌다”며 “가족, 지인 등 가까운 사람들을 통해 코로나19가 일상 깊이 침투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에서는 지난 15일 국회의원 사무실 관계자가 포함된 담양 지인 모임 관련해 22명이 확진됐다.

음식점, 유흥주점, 사우나 등 다중이용 시설을 통해 n차 감염이 확산하고 가족 간 감염으로 자녀들이 확진돼 전날 한 초등학교 1천400명에 이어 이날도 초등학교 1곳, 유치원 1곳에서 전수 검사가 진행된다.

이 시장은 “1년 3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로 일상을 잃어버린 시민들의 좌절감과 피로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특히 생계를 위협받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감내해야 하는 고통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인의 이기주의, 일탈 행위로 공동체 안전이 위협받는다면 불가피하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할 수밖에 없다”며 “일부 시민의 ‘나는 괜찮겠지’라는 생각 때문에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시설들이 문을 닫거나 영업시간이 제한돼 겨우 안정을 되찾아가는 시민 삶과 서민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광주시는 소상공인, 문화예술에 이어 이번 주 운영하기로 했던 여성·보육 분야 코로나19 극복 특별 주간을 연기하고 시설, 단체, 활동가 등 방문과 면담 일정을 미뤘다./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