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선 이어 송영종도 중앙당에 청원해
도당 “전당대회 연기, 당원 기준 미뤄져”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이 최근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흥군수 후보 예비경선을 치른 가운데 2명의 탈락자들이 잇따라 불복하고 나서는 등 후유증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예비경선을 위한 후보들의 토론회 장면.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이 최근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흥군수 후보 예비경선을 치른 가운데 2명의 탈락자들이 잇따라 불복하고 나서는 등 후유증이 이어지고 있다.

7일 민주당 도당 및 예비경선 참여 후보 등에 따르면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장세선 후보에 이어 송영종 후보도 최근 민주당 중앙당에 청원을 제기하고 나섰다.

먼저 장 후보는 “군수예비경선의 권리당원 자격기준을 갑자기 변경해 특정후보를 유리하게 해 줬다”며 “그동안 후보자들과 협의없이 경선룰을 변경한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가장 중요한 권리당원 자격기준을 변경하면서 후보자의 합의도 없이 각자 개인별로 불러서 서약서에 서명을 요구해 다른 후보들은 깊이 생각할 여유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저는 문제를 의식하고 왜 바꿔졌냐고 이의를 제기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권리당원 자격기준을 8월 31일까지에서 9월 30일로 변경을 해 줘서 뒤늦게 대량의 당원가입 신청서를 접수한 특정후보에게 크게 유리한 결과를 만들어 줬다”며 “사실관계를 확실히 밝혀 주길 간절히 원한다”고 덧붙였다.

또 뒤늦게 중앙당에 청원을 신청한 송 후보도 “중앙당에 일종의 청원을 한 것이다. 내용은 장 후보와의 맥락과 똑같다. 설명하면 복잡한데, 경선 직선에 전남도당 위원장의 허가도 득하지 않고 한 간부가 권리당원의 기한 연장을 해 개별적으로 불러 사인을 하라고 했는데, 그때 정확히 따지지 않고 한 것은 내 잘못이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지역 당무위원회에서 6월12일에 사인을 받았었는데 번복을 했다”며 “도당에는 해봤자 무의미하고, 장 후보가 해도 소용이 없어 중앙당에 청원을 신청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승남 전남도당 위원장은 “당시 민주당 전당대회가 9월에서 10월로 연기되는 바람에 권리당원 자격 기준도 역시 1달간 늦어지게 된 것이다”며 “한 달간 기준이 늦어졌다고 하더라도 일부는 권리당원이 군의원에 해당되는 것이고, 탈락한 후보들이 주장하는 특정후보와는 크게 관련된 것이 아니다”고 항변했다.

김 위원장은 또 “장 후보가 한 사안은 상무위원회에서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이미 결론을 냈다. 또 후에 제기한 것도 다룰 사항이 안 되어 기각을 한 상태다”며 “조만간 각 후보들에게 1달간 늦게 올라간 권리당원들의 명부를 원하면 공개를 해 줄 수도 있다”고 제기된 문제점을 일축했다.

한편 민주당 전남도당은 지난 10월 23일까지 5명이 참여한 고흥군수 예비경선에서 당원과 일반 군민을 대상으로 벌인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영민·박진권 후보 2명이 통과되고, 김학영·송영종·장세선 후보 등 3명은 탈락했다.
동부취재본부/허광욱 기자 hk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