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협의체 가동…“부품 공장 유치”

 

광주글로벌모터스 생산공장에서 ‘광주형 일자리’ 첫 번째 완성차인 ‘캐스퍼’가 조립 라인을 거쳐가는 모습.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 이은 두번째 ‘광주형 일자리’ 모델 창출을 위한 ‘광주형 일자리 시즌 2 협의체’가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광주형 일자리 시즌 2’를 구상하는 협의체는 25일 광주시청에서 회의를 열고 앞으로 활동 계획을 공유했다.

협의체에는 광주시, 대학, 자동차연구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매달 두 차례 정기 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2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 당위성, 추진 전략과 세부 과제, 상생형 지역 일자리 첫 모델인 GGM의 지속 성장을 위한 지역 부품기업 납품률 제고 방안, 지역 자동차산업 생태계 변화 모색 등을 논의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미래차 전환 투자는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고 투자 후 매출 발생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지역 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지원하고 정부로부터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꼼꼼한 전략 수립도 병행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협의체는 친환경 차 부품 대기업을 상대로 투자 유치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현대자동차에서 위탁을 받아 생산하는 캐스퍼 흥행을 기반으로 안착한 GGM을 이을 광주형 일자리 후속 모델로 친환경 차 부품 공장을 겨냥한 셈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최근 “광주가 친환경 미래 자동차의 메카, 전진기지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산업을 유치하는 쪽에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GGM의 연간 10만대에 더해 지역에서 친환경 차 20만대 생산 능력을 갖추면 대규모 부품 공장도 공급망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기후변화 대응과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중심의 미래차로의 전환은 시대적 흐름이므로 기아차와 GGM의 생산 확대 및 친환경차 생산에 대비해 지역 내 안정적 부품 공급망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며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기반으로 관련 부품공장 유치를 위한 시즌2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