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통행 위험”vs “주민·상인 민원”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현장에 설치된 통제선. /박건우 수습기자.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현장 인근에 설치된 출입 통제선을 둘러싸고 경찰과 행정당국이 이견을 보이고 있다.

26일 광주 서구와 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서구는 지난 22일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사고 인근지역 주민 대피령·위험구역을 해제했다. 이에 경찰은 사고 발생 지점인 화정아이파크 2단지 타워크레인을 중심으로 서쪽과 남쪽, 동쪽 등 3개 구역의 통제선을 화정아이파크 2단지 주변 1개 구역으로 축소했다. 소방당국은 지난 11일 사고발생 즉시 화정아이파크 붕괴 아파트를 중심으로 26개 지번을 위험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서구도 발맞춰 이날 오후 4시 50분께부터 사고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화정아이파크 인근 지역에 대피 명령을 내렸다.

문제는 통제선이 사라진 이후 시민들이 사고현장 주변을 무분별하게 통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26일 오전 철근이 앙상하게 드러난 사고 현장 인근에서 일부 시민들이 사진을 찍거나 돌아다니는 모습이 쉽게 목격됐다.

이런 실정에 경찰은 사고 현장 일대를 다시 위험구역으로 지정해달라고 서구에 요구하고 있다. 시민 통행을 제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달라는 것이다.

서부경찰서 관계자는 “사고현장과 언론브리핑이 열리는 중앙사고수습본부 앞에서는 시위도 많이 열리고, 사람들도 많이 몰리고 있어 위험성이 있다”며 “하지만 사고현장 인근이 위험구역에서 해제돼 경찰이 임의로 통제선을 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실종자 가족들 역시 이날 오전 서대석 서구청장과의 면담에서 통제선을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서구는 인근 주민, 상인들의 민원과 법적 문제로 위험구역 재설정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서대석 서구청장은 실종자 가족과의 면담에서 “현행법상 대피명령을 해제한 곳은 위험구역으로 설정할 수 없다”며 “통제선으로 인해 인근 민원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 우리도 어쩌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