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광민(중·서부취재본부 차장)

6·1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 등록이 모두 마감되면서 본격 선거전이 시작됐다. 출마자 윤곽이 드러난 만큼, 지역 유권자들도 점점 관심을 보이는 분위기다. 이번 선거는 지방행정을 책임지는 시·도지사·군수·구청장 등 자치단체장과 지역민 의견을 수렴하고 대신하는 지방의회 시·군·구 의원을 선출하는 일이다. 여기에, 교육 행정을 책임지는 시·도 교육감 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이번선거는 앞으로 4년 동안 지역민 삶과 미래가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일정이다. 제대로 된 단체장과 지방의원, 교육감을 뽑지 못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중요한 일정인 만큼,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하고, 그 선택에 반드시 후회가 없어야 한다. 제대로 출마 후보자 옥석을 가려, 내 자신과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선 기본적으로, 자신이 거주한 지역에 어떤 후보가 출마하고, 이력은 어떠한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내 지역 출마 후보자는 전과는 있는지, 세금은 체납없이 제대로 납부했는지 등의 기본 사안은 들여다 봐야 한다. 충격적 사실은 광주·전남 단체장 후보 가운데 38.8%가 ‘전과자’로 확인됐다. 단체장 후보 85명(광주 19명·전남 66명) 가운데 33명(광주 6명·전남 27명)이 전과자로 나타났다. 전과 유형은 국가보안법부터 폭행, 방송법 위반, 업무방해·집회시위, 음주운전, 변호사법 위반, 사기, 폭행치사 등 다양하다. 전과 횟수도 초범부터 7범까지 일반시민들이 생각하는 상식 수준을 뛰어 넘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보면 후보자들의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세금 체납사실, 전과 유무 등을 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극히 제한적인 내용이지만, 유권자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후보자들을 1차적으로 걸러 낼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정보들이 나열돼 있다. 적어도 이런 후보는 뽑지 말아야 한다는 기준점을 나름 제시하고 있다.

투표로 선택받은 선출직 공직자는 그 어떤 직종보다 엄격한 준법정신 및 윤리의식이 뒷받침돼야 한다. 선관위가 전과와 납세 기록을 공개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물론, 후보자에게 전과 때문에 선거에 출마할 자격이 없다고 단정할 순 없다. 그렇지만, 죄질이 악질인 후보자가 선출공직자로 나설 경우, 지방정치 및 행정은 불신의 벽이 높아지고, 신뢰를 잃을 수 밖에 없다.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현명함’을 보여줘야 한다. 각 후보들이 당선 후, 진정한 일꾼이 될 자질이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야 한다. 철저한 검증과 우리 권리를 통해 자격 없는 후보자를 걸러 엄정한 표로 심판할 필요가 있다. 그 누구 때문이 아닌 내 자신, 그리고 우리 후손들을 위해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