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 7% 이상의 비은행권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정책자금으로 전환해주는 '소상공인 대환대출'이 오늘(29일)부터 시행된다.

이번 소상공인대환대출은 부채 상환부담으로 대환이 시급한 저신용 소상공인(NCB 744점 이하)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 보증 없이 융자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예산이 소진되면 신청은 자동 마감된다.

올해 5월 31일 이전에 대부업체가 아닌 비은행권에서 연 7%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받았고, 이 대출금을 성실하게 상환 중인 저신용 소상공인이면 이번 대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세금체납 업체, 대출금 연체 업체, 신용정보등록 업체, 휴·폐업 업체,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업종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중기부는 업체당 최대 3천만원까지 지원하게되며 대환대상 대출 건수와 관계없이 한도 내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금리는 신용도에 따라 5.5∼7.0% 구간에서 차등 적용된다.

대출 기간은 5년으로, 2년 거치 후 3년간 분할 상환하면 된다.

개인사업자의 대출 신청은 29일부터 가능하다.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ols.sbiz.or.kr)에서 '소상공인 대환대출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은 뒤 협약이 체결된 신한은행, 하나은행 전국 1천274개 지점을 방문하면 된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시스템 개발 이후 9월 1일부터 신한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와 신한은행 콜센터, 하나은행 콜센터, 중소기업통합콜센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77개 지역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 5월30일 시작한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청은 오늘(29일) 마감된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FAQ

Q1 저신용 판단을 어떻게 하나?

◦ 대표의 NICE평가정보 개인신용평점이 744점 이하인 경우

Q2 법인사업자는 대환대출을 받을 수 없나?

◦ 법인사업자는 개인사업자보다 필요한 서류가 많아 시스템 개발 후 9월 이후부터 접수 예정

Q3 공동대표 사업자는 공동대표 각각 지원받을 수 있나?

◦ 공동대표 가운데 1인을 정하여 3,000만원 이내에서 지원 가능

Q4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이 필요 없나?

◦ 신용보증 절차 없이 공단이 발급한 ‘소상공인 대환대출 지원대상 확인서’를 통해 취급은행이 직접 대출접수, 심사, 약정

Q5 최초 선택한 취급은행을 변경할 수 있나?

◦ 확인서 발급 후에는 취급은행을 변경할 수 없으니, 확인서 신청 시 신중하게 판단하여 취급은행 결정 요망

Q6 공단 직접(대리)대출을 이용 중이면 대환대출 신청 불가능하나?

◦ 공단의 직접대출이나 대리대출 이용 여부와 무관하게 3,000만원 범위 내에서 대환대상 대출금액만큼 지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