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지역 여론 양분 우려해 주민 설명회 열어
반대 주민, 순천시와 협력키로 입장 선회

순천시민 등 600여 명이 지난달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도심 통과 구간 외곽 이전을 촉구하며 상경 시위를 벌이고 있다./순천시 제공

전남 순천시는 경전선 고속철도의 도심 통과 반대 및 우회 철로 개설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아파트 입주민 대표들이 우회 노선 반대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지역 여론 양분을 우려해 조기 수습에 나섰다.

18일 순천시에 따르면 지난 8일 순천시 가곡·서면·용당·조곡동 지역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단이 경전선 우회노선을 반대하는 서명부를 순천시와 순천시의회에 제출했다.

입주자 대표회의는 “주민들에게 설명 하나 없이 순천시민 모두의 뜻인 것처럼 국토부 및 관련 기관에 경전선 우회 안건을 제시한 건 지역 주민들을 차별하고 무시하는 행태”라면서 “시민 모두가 피해보지 않을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 추진해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가 국토교통부에 건의 한 노선(안)대로 경전선이 순천시 서면을 통과할 경우 소음피해 등의 피해가 결국 우회 경로 지역으로 옮겨가는 점을 꼬집은 셈이다.

그동안 순천시와 지역 시민단체들은 오는 10월 예정된 경전선 순천~광주 송정 구간 전철화 사업 기본계획 확정 고시 발표를 앞두고 정부에 도심 통과 반대와 우회노선 반영 의사를 전달해 왔다.

그러나 정부가 경전선 우회 재검토에 소극적인 상황에서 이번 순천 일부 아파트 주민들이 우회노선 반대 의견 서명부 제출은 지역여론 양분은 물론 정부의 재검토 대상이 아니라는 명분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순천시는 최근 경전선 우회 노선에 반대하는 지역 아파트 일부 주민들을 상대로 간담회를 열어 조기 진화에 나섰다.

시는 해당 지역 입주자대표회의 회장단 등이 순천시와 순천시의회에 ‘경전선 우회 안건 반대 서명안’을 제출한데 따른 논의를 위해 지난 14일 비공개 자리를 마련했다.

당시 간담회는 입주자대표회의 회장단, 학부모연합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30여분 가량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순천시는 “우회 노선이 확정된 것으로 주민들이 오해한 부분이 있었다”면서 “오는 10월 경전선 전철화 사업 기본계획안 확정 고시가 연기되면 국토부 단계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순천시의 이 같은 설명에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회장단은 “순천시의 우회 노선(안) 추진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소통의 부재에 따른 오해가 있었다”라며 “순천시에 협력하기로 했다”라고 입장을 선회했다.

이후 회장단은 제출했던 민원 유보 동의안에 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동부취재본부/윤별 기자 star26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