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대책위에서 규모·체계성 갖춰
공청회 내달 4~5일 중 택일 논의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오는 10월 철거할 예정인 구 문척교./독자 제공

전남 구례군 옛 문척교가 오는 10월 철거가 예정된 가운데 이에 반발한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가 이달 20일 공식 출범한다.

19일 ‘구 문척교 보존을 위한 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구 문척교 철거를 반대하는 주민들은 오는 20일 오후 3시 문척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보존을 위한 대책위원회 발대식 및 첫 회의를 갖는다.

기존 소규모로 활동했던 ‘옛 문척교 철거 반대 대책위원회’에서 구 문척교 보존을 위한 대책위원회로 명칭을 바꾸고, 주민과 시민활동가 50여명으로 규모를 확장한다.

박정선 구 문척교 보존을 위한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이번 대책위 첫 회의에서 공식적인 대표단 구성, 회원 간 역할의 범위 설정,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 등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영산강청과 구례군이 함께하는 주민공청회 일정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구례군 등에 따르면 최근 주민들과 주민공청회 일정을 이달 27일에 개최하는 것으로 의견이 오갔으나, 이날 대책위 회의를 통해 내달 4일과 5일 중 택일해 군에 통보할 예정이다.

주민공청회 일정이 미뤄진 이유에 대해 대책위는 영산강청 논리에 맞서 주민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 영입 등 물리적 시간 부족 때문이라고 밝혔다.

박정선 공동위원장은 “구 문척교 철거를 막기 위한 법률적 검토는 물론 끝까지 철거가 진행된다면 실력행사도 불사할 각오”라며 “구례군의회와 김순호 군수가 긍정적 방향성을 가지고 영산강청을 설득하겠다는 약속을 믿어보겠다”고 말했다.

반면 영산강청은 폭우로 섬진강에서 떠내려온 부유물이 각 교각마다 걸릴 경우 강 범람으로 주민 안전과 피해가 우려돼 철거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문척교가 그대로 존치될 경우 영산강청이 그동안 수립했던 홍수 수위 등 하천 기본 계획 자체에 차질이 생긴다는 이유에서다.

영산강청은 문척교 철거의 대안으로 근처에 대체 보도교를 건설할 계획이다. 대체 보도교는 국비와 군비를 합해 1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그러나 주민들은 기존 다리에서 이동 동선 변화로 인한 불편함을 내세우며 영산강청의 대안을 거부하고 있다.

10월 철거를 예고한 영산강청과 대책위를 꾸리고 강력 반발에 나선 주민들의 대립이 지속되는 가운데 내달 열릴 주민공청회가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문척교는 1972년 구례읍과 문척면을 잇는 섬진강 위에 길이 420m·폭 7.5m로 건설됐다. 문척교가 2020년 8월 침수피해를 입으면서 영산강청이 철거 계획을 내놓자 지역사회 찬반이 뜨거운 상황이다.

동부취재본부/윤별 기자 star26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