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남도교육감, 지역 교육 패러다임 전환 속도낸다
단순 교육 넘어 지역 생존과 연결 집중
학생 지원 규모 확대…인구 이탈 방지
맞춤형 교육·취업 연결 시스템 구축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사진 왼쪽 첫번째)이 지난달 11일 해남 북일초등학교를 방문, 농산어촌 작은 학교 교육력을 높이기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남 교육이 변화의 변곡점에 서 있다. 수년째 수능 전국 꼴찌 불명예 속에 교육 분야에서 만큼은 항상 위축돼 있던 전남이기에 더욱 그렇다. ‘교육대전환’이란 깃발을 메단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의 행보는 그래서 더욱 주목을 끌고 있다.

◇교육과 지방생존

김 교육감이 추진중인 정책의 큰 물줄기는 ‘교육자치’와 ‘미래교육’이다. ‘고령화 위기’와 ‘저출산 기조’ 속에 지역소멸이란 대위기를 맞고 있는 전남의 고민을 교육이란 울타리에 집어넣어 보겠단 계산이다.

실제 올해 전남지역 초·중·고 학생수는 약 18만3천여명이다. 이는 지난 10년전과 비교하면 7만여명 가까이 줄어든 수치다. 가뜩이나 고령화 속도가 빠른 지역 현실에서 학령인구 감소는 단순 교육 문제를 넘어 지역생존과 결부되고 있다.

전남형 교육 패러다임의 완전한 변화의 실현 여부가 관심을 끄는 이유다.

김 교육감은 ‘공부하는 학교 시스템 구축’, ‘학생 꿈 실현을 위한 지원체제 구축’,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인재육성’, ‘따뜻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실현’ ,‘신뢰받는 행정’이란 전제를 바탕으로 직선 4기 전남 교육을 이끌 전망이다.

◇내실있는 교육정책 시작

김 교육감이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전남은 유독 교육분야에 있어서는 뒷방 취급을 받아왔다. 무관심 때문이다. 65세 고령인구가 많은 전남지역 특성상 교육에 관심이 타지역보다 떨어지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할 수도 있다는 말도 나온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패배의식이다. 교육 인프라가 열악하다는 단순 논리를 넘어, 아이 교육을 위해선 전남을 떠나야 한다는 말이 학부모들 사이에선 정석처럼 굳어진 것이 사실이다. 학교 현장에서도 아이들 교육수준 향상 보단 보육의 개념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수년째 전국 수능성적 꼴찌라는 이미지와 연결되며 ‘전남=교육 안돼’라는 부등식을 만들어내기에 이르렀다. 실제 수시에 합격하고도 수능 성적이 낮아 원하는 대학에 못가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이는 정설이 됐다.

하지만 지난 몇년간 전남 교육감들은 이러한 학생 교육 역량 약화문제를 전국 교육감 직무수행 평가 1위란 의미없는 잣대로 희석하기에 바빴다. “학생들은 모르겠고 난 잘하고 있다”는 변명꺼리로 활용하기엔 매력적인 카드였기 때문이다.

이러는 사이 심화교육에 배고파 하는 지역 아이들의 ’탈 전남‘ 현상은 지속됐다.

나주, 화순, 담양 등 광주와 가까운 전남권 지자체에선 학교는 차치 하더라도 학원이라도 광주에서 다니려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보이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여유가 되는 가정은 주소지를 바꿔 아예 학교 자체를 대도시로 옮기기도 한다. 국내판 신 기러기 가족이 탄생하는 이유다.

물론 전남 일부 고등학교 등에서 집중 교육을 통해 소위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로 불리는 대학에 많은 학생들을 입학시키며 두각을 보이곤 있지만 전남 지역 전체 교육 수준을 끌어올리기엔 역부족이다.

‘학생수 감소-교육력 저하-인구유출-일자리 축소’와 같은 비생산적 역학구조를 탄생시키고 있다.

“싹 다 바꾸겠다”는 김 교육감 의지 표명의 숨겨진 배경이다.

◇촘촘한 교육 시스템 구축

김 교육감은 촘촘한 그물망식 교육 정책 플랜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농산어촌과 도서벽지가 많고 교육 기반 시설도 타 시·도에 비해 열악한 지역 현실을 반영, 교육 격차를 해소하겠단 뜻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교육 성장에 포커스를 맞춰 성장단계별 평가 및 학습이력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 변화하는 시대를 따라 AI를 활용한 맞춤형 책임교육에도 나선다. 전남형 온라인 학습 J-MOOC를 구축하고, 1인 1스마트 기기를 보급해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에도 집중한다.

자유학기제와 고교학점제 연계를 통해 교육의 내실을 다질 방침이다.

갈수록 침해받는 교권을 보호하고 학생들의 학습권이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는 학교문화 조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특히 인구소멸 고위험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인당 20만원 수준의 전남교육 기본소득을 제공, 아이들이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교육에 들어가는 경제적 부담을 일정부분 교육청이 짊어짐으로서 학생들이 떠나는 것을 막겠다는 복안이다.

예산 확보 등 당장의 현실문제로 인해 자체 재원을 활용하겠지만 자치단체와 협력해 연간 1조원 규모 지역소멸대응기금 등을 활용, 연차적으로 늘려 전남 학생교육 수당의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겠단 밑그림도 그렸다

◇지역과 상생하는 교육

김 교육감은 이러한 교육 정책 밑그림을 바탕으로 교육과 취업이 곧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 최종 목표다.

현 시대엔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능력보단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창의 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 지역발전이란 열매를 딸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청에선 지역특화 전략산업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마련해 아이들이 지역에 남아 뿌리내리도록 시스템화 하겠단 것이다.

이밖에도 ‘민관산학 통합 교육발전협의 체제 구축’, ‘가정-학교-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성교육’,‘학교시설 개방 확대 및 주민복합시설 확충’,‘지역업체 제품 구매 활성화’,‘ESG전남교육지원센터 운영’등 정책을 본격 가동해 교육이 지자체가 서로 상생 협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계획이다.

김 교육감은 학생들의 행복에 초점을 맞춘 ‘전남교육 생태계 조성’에도 주력한다.

우선 무상 교복·체육복 및 수학여행비 지원 확대를 통해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학생들의 마음을 어루만질 예정이다. 또 학생 등하교 0원 버스 실현시켜 이동권 보장에도 힘쓴다. 아침 간편식 제공으로 학생들이 건강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학교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거주지와 먼 학교로 통학하는 애로점을 해소하기 위해 대규모 개발지구 내 고등학교 설립도 추진한다. 지난달 28일 무안 오룡지구 내 (가칭)오룡고등학교 신설안이 교육부 정기 4차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정책에 탄력을 붙은 상황이다.

김 교육감은 “미래를 위해선 전남교육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며 “커질대로 커진 대도시권과의 교육격차를 줄이고, 지역 학생들의 수요에 맞춘 맞춤형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