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은 경관 사유화·관광 콘텐츠 확보
시민단체 “난개발과 교통문제 심각우려”
관광단체 “즐길거리 없어 필요한 시설”

지난달 28일 여수지역 시민단체가 여수시청 앞에서 돌산 소미산 대관람차 설치 반대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장봉현 기자

전남 여수 돌산 소미산 일대를 개발하는 ‘대관람차 설치사업’ 여부가 오는 8일 결정된다. 하지만 난개발과 자연경관 사유화를 우려하는 시민단체의 반발도 거세 난관이 예상된다.

4일 여수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돌산 소미산 일대를 근린공원으로 지정해달라는 내용의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 안에 관한 심의를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소미산 일대 1만 2천㎡에 대관람차와 곤돌라 등을 설치하겠다는 도시계획안에 대해 심의한다.

소미산 대관람차 설치사업은 지난 8월 예술랜드를 운영하는 (주)공감이 소미산 일대를 개발해 지역 관광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히면서 시작됐다.

구체적으로는 2026년까지 540억원을 투자해 산 정상에는 지름 82m의 대관람차와 예술랜드를 잇는 곤돌라 시설을 설치해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사업자 측은 사업 추진을 위해 사유지인 소미산의 핵심부지 70% 정도를 사용 승낙 또는 일부 매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수시는 사업자의 도시관리계획 입안 제안에 박현식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3번에 걸쳐 회의를 열었다. 최근에는 전문가 자문도 받았다.

시는 오는 8일 최종 결정에 앞서 10개 부서가 참여한 가운데 법적. 행정적 요건 등 종합적으로 심의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사업을 두고 지역에서는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쟁점은 국토교통부 훈령 요건이 안되는 소미산을 공원으로 변경해 민간업체에 관광시설 건립 특혜를 주는 게 맞느냐는 지적과 여수 관광발전을 위해 새로운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팽팽하다.

우선 지역시민단체와 일부 정치권에서는 도시계획변경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해당 사업자가 지난 2020년 소득 창출과 경관형 산림조성 명분으로 소미산 정상부에 동백나무 1ha를 심는다며 여수시로부터 산림경영계획 인가를 받은 뒤 산림 1.7ha의 산림과 1천200여 그루의 나무를 훼손해 물의를 빚은 적이 있어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산림훼손으로 인해 해당 사업자는 지난해 1심 법원으로부터 징역 6개월 집행유예 1년, 벌금 1천만 원 형을 선고 받은 바 있다.

특히 돌산지역 난개발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대관람차가 들어설 경우 자연경관의 사유화, 교통혼잡 등 크고 작은 문제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여수시의회 정현주 의원은 최근 열린 제225회 정례회에서 시정 질문을 통해 “소미산을 불법으로 훼손한 사업자의 산림경영인가를 취소하고, 대관람차 사업계획을 수용해서는 안된다”며 “경관사유화 등 공익적인 측면에서 더 많은 검토와 실행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강흥순 여수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도 “대관람차가 들어서면 소미산 접근은 물론 돌산의 교통문제는 더욱 심해질 것”이라며 “이미 돌산지역의 난개발과 이로 인한 환경문제, 교통문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고, 눈앞의 이익보다는 여수의 미래와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해서는 이 사업을 승인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여수지역시민단체연대회의는 매일 여수시청 앞에서 소미산 대관람차 사업을 반대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반면 사업자와 여수시관광발전범시민운동본부 등 일부 단체는 지역관광 발전을 위해 돌산 소미산에 대관람차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단체는 지난달 29일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수시는 관광 발전에 필요한 돌산 대관람차 사업에 적극적인 행정 추진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일부 시민사회단체가 소미산 대관람차 추진을 공개적으로 반대하며 여수시에 대해서 불허할 것을 촉구하며 여론을 압박하고 있다”며 “여수시는 관광 발전을 위해 현명한 판단과 일부 시민단체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서 좌고우면 하지 말아야 한다”고 압박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이후 매년 1천만 관광객이 여수를 찾고 있지만 즐길 수 있는 문화 시설과 놀이기구가 없는 상황에서 소미산 대관람차를 통해 새로운 관광 컨텐츠로 활용해야 한다는 게 이 단체의 설명이다.

여수시 관계자는 “공원계획 변경 문제라서 법적, 행정적 요건을 따지고 있다”며 “여론과 지역발전을 위해 어떤 결정이 맞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