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8시~오후 1시 고속도로 교통량 정체 예상
“어디까지 왔니” 위치공유앱 통해 실시간 위치 확인
지루하고 긴 귀성길, OTT로 영화·드라마 즐기기도
건강 관련 응급상황 발생 시 가까운 병원·약국 파악

 

/티맵모빌리티 제공

◇설 명절 귀성길 이 시간은 운전 피하자

이번 설날에도 몰려든 차량에 귀성길 정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티맵이 설 연휴 교통량 정체 기간 전망을 발표했다.

티맵모빌리티(티맵)는 설 연휴 당일인 오는 22일 오전 8시~ 오후 1시까지 귀성길 교통량이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고 19일 밝혔다.

티맵은 최근 내비게이션 검색 등을 통해 5년간 명절 이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이같이 발표했다.

구간별로 살펴보면 귀성길 차량이 가장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은 ▲서울~부산 21일 오전 3시~10시 ▲서울~대전 21일 오전6시·22일 정오 ▲서울~광주 21일 오전 4시~오후 2시·22일 오전 10시~오후 2시로 추정했다.

설 당일 귀성길 예상 소요시간은 정오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부산까지 7시간 36분, 광주까지 5시간 49분, 대전 4시간 17분으로 집계됐다.

귀경길은 ▲부산~서울 구간은 오전 7시부터 정체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된다. 부산에서 22일 오후 11시 출발할 경우 서울까지 최대 8시간 4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평시 수준의 교통량은 자정이 넘어야 돌아올 것으로 전망됐다.

이밖에 ▲대전~서울 구간 오전 9시~오후 10시 ▲광주~서울 구간 오전 8시~오후 11시 교통량 정체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티맵모빌리티는 설 연휴 기간동안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 변경 ▲고속도로 통행요금 변경 ▲복잡 교차로 이미지 개선 ▲임시 갓길 차로 안내 ▲이륜차 통행 제한 구간 개선 등의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스타필드 하남. /신세계 프라퍼티 제공

◇설 연휴 이동객이 찾는 인기 방문지는

설 연휴 기간 인기 방문지는 어디일까. 티맵은 설 연휴 이동객들이 몰리는 방문지를 공개했다. 티맵이 지난해 1월 30일부터 2월 2일까지 내비게이션 검색 등을 통해 찾은 인기 방문지는 ‘스타필드 하남’, 서울양양고속도로 ‘내린천휴게소’, 경기 파주시 카페 등으로 나타났다.

일반 장소 순위권 상위 10곳 중 6곳은 쇼핑·유통 관련 시설로 조사됐다. ▲3위 ‘스타필드 고양’ ▲4위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여주점(EAST)’ ▲5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6위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10위 강원 ‘속초관광수산시장’ 등이다.

지난해 가장 인기 있었던 휴게소 5곳은 ▲내린천휴게소(양양 방향) ▲경부선 신탄진휴게소(서울 방향) ▲죽전휴게소(서울 방향) ▲안성휴게소(서울 방향)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소(서울 방향) 순으로 획인됐다.
 

/아이쉐어링 제공

◇“우리 손주 어디까지 왔나?” 위치 공유해볼까

끝이 보이지 않게 밀린 고속도로 정체길에서 보고싶은 가족이 어디쯤 오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위치공유앱 ‘아이쉐어링’을 이용해보자. 실시간으로 내 가족과 친구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로, 고향의 부모님에게 현재 위치를 알려주거나 중간중간 들리는 휴게소 위치도 실시간 알람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위치 파악 및 장소 알람 뿐 아니라 비상 상황 시 긴급 알람을 통해 실시간 위치도 확인 가능하다. 어플을 다운받은 후 연락처에서 아이쉐어링 기능을 공유할 가족 및 지인을 선택해 카카오톡으로 친구초대를 하면 이용 가능하다. 일정 반경 안으로 접근할 경우 어플의 지도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연합뉴스

◇긴 귀성길, 영화 한편에 시간 슝~

꽉 막힌 고속도로 위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다양한 작품들로 즐거운 귀성길을 보내볼까.

국내 OTT 웨이브는 설 연휴를 맞아 다양한 콘셉트의 추천작을 공개했다. 웨이브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오리지널 작품과 지상파 인기작들은 물론 다양한 독점 공개 영화, 해외 시리즈 등이 알차게 구성됐다.

가족과 함께 보기 좋은 가족 영화로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트루 마더스’ ‘첫번째 아이’ 등이 준비됐다. 최근 인기를 끈 ‘약한 영웅과’ ‘청춘블라썸’ ‘멧돼지사냥’ 등도 만나볼 수 있다. 쌓였던 스트레스를 날려줄 음악 프로그램인 ‘리슨업’ ‘WET!: World EDM Trend’ 등도 구성됐다.

넷플릭스에서는 최근 인기있는 시리즈 ‘더 글로리’ ‘재벌집 막내아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디즈니에서는 오랫동안 사랑받은 전통 시리즈물 ‘모던 패밀리’ ‘크리미널 마인드’ 등과 더불어 아바타를 비롯해 ‘엔칸토’ ‘알라딘’ ‘블랙팬서’ 등 독점 영화 들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애플TV는 화제를 모은 ‘파친코’ ‘테드 래소’ 등과 봉준호 감독과 배우 윤여정 등 한국 영화계 주요 인사가 선별한 작품 등을 만나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설날 연휴, 갑자기 몸이 아프다면

설 기간동안 갑작스럽게 건강에 이상이 생길 경우 연휴에도 문을 여는 병·의원, 약국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연휴 기간 발생할 수 있는 응급환자를 위해 어플을 통해 쉽게 안내 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응급의료정보 제공’은 인터넷보다 더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응급의료 관련 다양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해 가장 가까운 병원과 약국의 위치를 찾고, 진료시간과 진료과목, 야간진료기관 정보, 자동심장충격기(ADE) 위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증상별 응급처치 요령, 독극물의 특성 및 처치요령 등이 이미지 문자 형태로 제공된다. 설 연휴 기간동안 7천 여개의 약국과 함께 응급의료기관 410개, 응급의료시설 115개를 평소와 다름없이 24시간 운영할 예정이다.
/이서영 기자 d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