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윤원장(이연안과)

하루종일 컴퓨터를 보며 생활하는 직장인들 중에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안구건조증이란 눈을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을 만큼 눈물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거나 눈물의 성분이 부족해 눈이 빨리 마르는 것을 말한다.
눈물의 주된 성분은 기름층, 수성층, 점액층의 세가지로 구성된다. 기름층은 가장 바깥으로 눈물의 표면을 고르게 하고 눈물의 증발을 억제한다.
눈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간의 수성층은 안구를 깨끗하게 하고 불순물을 밖으로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
안쪽의 점액층은 수성층의 눈물을 안구에 잘 접착시켜 눈물이 고르게 적시도록 한다. 그러나 점액층이 부족하면 눈물이 안구에 잘 접착되지 못해 빨리 마르게 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외에도 안구건조증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대개는 나이가 들면서 눈물의 양이 부족하거나 기능이 감소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중년부인이나 노인들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젊은층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안구건조증의 증세는 이물감, 눈부심, 건조감, 눈의 피로 등이 있으며 대개는 오후가 되면 증상이 심해지고 바람, 연기에 의해 증상이 악화된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고자 할 때는 인공누액으로 물기를 보충시켜 주는 눈물대치 방법과 함께 눈물이 내려가는 눈물소관을 일시적으로 막아 효과가 있으면 영구적으로 폐쇄해 눈물을 보존시키는 방법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중 하나가 안구건조증이 심한데 라식수술이 가능한가 하는 것이다.
라식수술을 원하는 사람중에는 안구건조증으로 더 이상 콘텍트렌즈 착용이 힘든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그리 심하지 않는 안구건조증이라면 라식수술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수술 전에 안구건조증을 치료해야 한다는 것이다.
치료를 위해 보통 인공누액을 점안하거나 녹는 실리콘으로 만든 플러그로 눈물 배출구를 막아 눈물이 없어지는 것을 지연시켜 눈을 촉촉하게 하는 방법을 많이 쓴다. 라식후에는 안구건조 증상이 일시적으로 심해지기도 하는데 이는 라식수술을 받는 동안 손상된 각막신경의 둔화 때문이며 일시적이며 보통 3∼6개월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간혹 라식수술후 안구건조증이 없던 사람들에게도 어느정도 건조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쉽게 복귀 된다. 보통 수술후 2∼3개월 정도 인공누액약을 점안하기만 하면 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