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그룹 여수 무슬목에 해양레저복합단지 조성
“대형 관광시설 조성하면서 주민 의견 수렴 없어”
관광시설 밀집으로 교통·오·폐수 무단 배출 문제

 

대규모 관광단지 조성 예정지인 여수 무슬목 목장용지. /장봉현 기자
대규모 관광단지 조성 예정지인 여수 무슬목 목장용지. /장봉현 기자

모아그룹이 각종 관광시설이 밀집한 전남 여수 돌산에 골프장을 비롯한 대규모 관광단지 건립을 추진하자 주민들이 ‘교통지옥이 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전남도와 여수시는 24일 모아그룹, ㈜여수레저개발, 여수챌린지파크관광㈜, 두제이산업㈜과 여수 무술목 관광단지 조성, 챌린지파크 관광단지 호텔 건립을 위한 1조원 규모의 관광 투자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모아그룹과 여수레저개발은 2030년까지 여수 돌산읍 평사리 일원 141만 5천㎡42만8천196평) 부지에 7천10억원을 투자해 휴양형 해양레저복합단지를 조성에 나선다.

200실 규모 5성급 호텔과 890실 숙박시설, 2천석 규모 컨벤션센터, 푸드테마파크, 해안유원지(마리나), 18홀 규모 대중골프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규모 관광단지 조성을 추진하려는 부지는 돌산 무술목 목장용지로, 1983년 매립준공 된 뒤 40년 동안 방치돼 왔다.

이런 내용이 최근에야 알려지자 여수지역 정치권과 돌산주민들은 대규모 관광단지개발로 교통체증과 환경피해가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주말이면 관광객 차량으로 교통이 혼잡한 상황에서 대규모 관광단지 조성을 추진하면서 주민 의견수렴과 대안 없이 일방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돌산연합청년회와 돌산어촌계협의회, 돌산새마을지도자협의회, 돌산체육회, 돌산지역보장협의회, 여수시수산경영인연합회 돌산분회, 돌산향우회 등 지역의 자생단체들은 투자 협약식이 열리는 이날 전남도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등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전남도와 여수시가 개발 사업 시행사와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려면 수산인을 비롯한 사업부지 인근 지역민들에게 설명회 등의 의견수렴이 우선”이라며 “돌산 지역 교통체증, 급수문제, 오·폐수처리 문제 등의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골프장 건설에 따른 해양환경 및 생태계 보전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사단법인 여수돌산관광경제발전협의회와 여수시관광발전범시민운동본부도 성명을 내고 “여수 관광 정책 일환으로 돌산 지역의 향후 관광 미래를 위해 구체적인 로드맵 구축이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돌산 무술목 관광단지 개발 사업 투자양해각서 추진을 중단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라”고 촉구했다.
 

24일 여수 돌산 주민들이 전남도청 앞에서 피켓 시위를 펼치고 있다. /장봉현 기자

지역 정치권도 일방적 사업 추진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의원 (여수시 갑) 은 골프장 조성 등 돌산 무슬목 관광단지 개발은 돌산 주민들과 수산인의 의견수렴이 우선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주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돌산지역은 전반적인 도시 기반 시설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이미 리조트 , 팬션 , 카페 등이 가득하다”며 “이에 더해 대규모 관광단지 개발이 추진된다면 교통체증 , 상수도 공급문제, 오 · 폐수처리문제 등으로 해양환경과 수산자원 생태계의 막대한 영향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전남도와 여수시는 돌산지역의 전략적인 도시 기반 시설과 생활 SOC 및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주민과의 소통은 외면한 채 무슬목 목장용지 개발사업 시행자와의 투자양해각서 체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의원은 “여수를 찾는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돌산지역 교통정체와 바다 등 환경오염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뚜렷한 해법 제시 없이 대규모 개발을 진행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고, 돌산 무슬목 목장용지는 시민들의 공공재인 만큼 의견수렴의 절차를 거쳐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수시의회 김철민 의원도 “바다의 가치가 특정인 또는 특정업체의 이익을 위한 전유물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가막만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수출용 패류생산 지정해역으로 골프장을 포함한 관광단지가 조성되면 해양오염이 확실시되기 때문에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돌산권은 최근 무분별한 숙박시설과 관광시설 개발로 인한 난개발 논란, 교통 혼잡, 상하수도, 오폐수처리 등의 문제가 대두돼 왔다. 일부 업체들은 오·폐수 배출구를 버젓이 바다나 하천으로 뽑아 사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부취재본부/장봉현 기자 coolman@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