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 공사 중단 시공업체와 법적분쟁 예고
학교 캠퍼스 곳곳 ‘공사 중’ 졸속 개교 논란에
기숙사 건립 공사 전면 중단 ‘계약 해지’ 통보
한전출연금 삭감 캠퍼스조성계획 차질 불가피
산업부 감사결과 업무추진비 등 부정사용 확인
이사회 통해 운영 총괄 윤의준 총장 해임 건의

 

한전공대 전경. 아직도 기숙사 등 캠퍼스 공사가 진행중이다/남도일보 자료사진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의 출자금으로 운영되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가 각종 악재에 시달리며 향후, 운영 및 발전 계획에 차질이 우려된다. 한전공대는 개교 1년이 훌쩍 지났지만 아직까지 학교 캠퍼스 곳곳의 공사가 끝나지 않는 등 졸속 개교 논란이 불거진 상황에, 최근 기숙사 공사가 중단 되면서 시공업체와 법적분쟁까지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달 한전이 지독한 적자에 따른 타개책으로 한전공대에 대한 출연금을 30% 가량 줄이기로 공시하면서 여러모로 ‘사면초가’에 직면한 상태다. 최근엔 산업통상자원부 감사결과, 업무추진비와 법인카드 부적절 사용 논란으로 총장 해임까지 건의된 상태다.

◇ 기숙사 시공업체와 갈등

한전공대 캠퍼스는 여전히 공사가 진행 중이다. 현재, 한전공대는 40만㎡ 부지에 건물 한 동이 증축공사를 하고 있고, 운동장 주변공사도 한창이다. 여기에, 지난 2월 준공 예정이었던 기숙사 및 학생시설은 아직 공사가 끝나지 않아 학생들이 골프장 리조트로 쓰던 숙소를 리모델링한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다. 기숙사 입구 등 기반시설도 정비되지 않았고, 생활시설도 비슷한 상황이다.

이런 시점에 한전공대는 시공업체를 상대로 계약해지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숙사 신축 공사를 맡은 시공업체가 학교측과 공사금액으로 갈등을 빚어 공사를 전면 중단하면서 계약해지까지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공대 기숙사는 지난해 4월 조달청 입찰을 통해 건설부문과 모듈부문으로 나눠 A업체와 B업체가 선정됐지만 중도에 A업체가 빠지면서 C업체가 지난해 7월 시공계약을 맺고 공사를 진행했다. 현재 기숙사는 연면적 6천481㎡에 지하 1층~지상 12층 규모의 모듈러공법으로 건립 예정이다. 철근콘크리트(RC)로 코어(계단ㆍ엘레베이터실)를 올리고, 코어 주변에 모듈러 건축물을 적층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C업체는 조달청 공시내용과 달리 건설부문 공사금액이 줄면서 학교측에 시정 조치를 요구했지만,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갈등이 시작되면서 공사 중단과 계약 해지까지 발생했다.

한전공대측은 지난 5월부터 공사가 중단된 상황이지만, 2개월 전 공사업체에 타절 기성신청(공사를 그만하고 지금까지 진행된 공사금액 청구)을 보낸 후, 특별한 대책없이 검토에만 매달리고 있다. 타절 기성신청에 대해 공사업체는 응답이 없는 상황이다.

한전공대측은 “당초, 공사업체가 승계된 금액(줄어든 금액)으로 계약을 체결했다”며 “공사가 중단된 후 해결점을 찾기 위해 여러사안을 다각적으로 검토중이다”고 말했다.

◇ 출연금 삭감 학교운영 차질 불가피

한전공대 캠퍼스 공사는 오는 2025년 10월 완공 예정이지만 이마저 불투명하게 됐다. 한전 출연금이 삭감되면서 한전공대 캠퍼스 조성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앞서, 한전은 올해 한전공대 출연금을 30%가량 줄이기로 했다. 한전 적자가 심각한 만큼, 한전공대 출연금 규모도 재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삭감쪽으로 무게가 실렸다.

이에 따라, 당초 한전이 출연하려던 출연금 1천16억원보다 약 30%(300억원) 감소한 708억원으로 최종 공시됐다. 여기에,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발전 자회사 등도 한전공대에 총 1천588억원을 출연할 예정이었지만 한전과 마찬가지로 30%씩 출연 규모를 축소, 올해 한전공대 출연금 총액은 약 482억원 감소한 1천106억이 될 전망이다. 출연금이 대폭 삭감되면서 한전공대 캠퍼스 완공은 애초 예정일 보다 더욱 미뤄질수 밖에 없고, 규모 역시 축소 등 여러 변수를 생각치 않을 수 없게 됐다.

특히, 출연금 규모는 한전 적자규모에 따라 매년 줄어들 여지가 커, 학교 운영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전임 정부의 공약 이행을 위해 완공도 안된 채 학교문을 연 한전공대는 윤석열 정부 들어 그간 꾸준히 제기됐던 정치적 논란 등이 불거져 찬밥(?) 신세로 전락한 분위기다”며 “우려가 현실화 되는 상황이 더욱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한 지역민은 “메인 스폰서격인 한전의 적자 프레임과 미온적인 정부 지원 태도, 전남도와 나주시의 열악한 재정자립도까지 여러 악재속에 한전공대가 지역과 나라를 넘어 ‘세계적 수준의 에너지 공과대학’ 목표를 이뤄낼지는 미지수로 보인다”고 강한 우려 표명했다.

◇ 총체적 비위행위까지 적발

한전공대는 엎친데 덮친격으로 학교측의 총체적 비위행위까지 적발돼 ‘사면초가’에 놓이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한전공대 감사 결과, 업무추진비 및 법인카드 부정 사용 등을 확인했다며 총장 해임건의까지 공론화 했다.

산업부의 한전공대 감사결과 ▲예산·회계 ▲인사·총무 ▲공사 및 계약 ▲연구 등 기관 운영 전반에 걸쳐 규정 위반과 관리 부실을 비롯한 도덕적 해이가 다수 발견됐다.

예산·회계 분야에서 총 264건의 법인카드 사용 및 관리 부적정 사항이 드러났다. 부적정 사용액은 1억2천600만원이다. 28건 800만원가량의 업무추진비 집행 및 정산 부적정 사항이고, 사업비로 사용해야 할 출연금 208억원을 기관 운영비와 시설비로 집행하는 등의 비위도 적발됐다. 인사·총무 분야는 47명이 허위 근무 206건으로 1천700만원가량의 시간외 근무수당을 부당하게 수령했다.

이사회와 산업부 보고 없이 내부 결재만으로 13.8%의 급여 인상을 결정한 사실도 확인됐다. 공사 및 계약 분야에선 민법과 에너지공대 자체 규정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났다. 연구 분야에서도 총 31건에 걸쳐 2천만원에 달하는 연구비를 목적 외로 사용했다.

산업부는 이같은 감사결과를 토대로 에너지공대 이사회에 대학 운영을 총괄하는 윤의준 총장의 해임을 건의했다. 학교 관리감독 미흡과 총장 개인의 업무추진비 집행·관리 부적정, 주요 사항 이사회·산업부 보고 소홀 등의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한전공대는 태생 자체가 전임 정부의 정치적 산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현 정부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다”며 “이런 상황에 비위행위까지 감사에 적발돼 앞으로 학교 운영이 제대로 될 런지 걱정부터 앞선다”고 우려했다.

/고광민 기자 ef799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