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담당자에만 책임 전가… ‘꼬리자르기’”
“이정선 교육감 사과하고 자진수사 받아야”

 

광주시교육청이 이정선 광주교육감의 고교 동창을 채용하기 위해 감사관 면접에 부당 개입해 순위를 변경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를 통해 드러나자 지역 시민·교사단체가 수사를 촉구했다.

특히 인사 담당자에게만 책임을 떠넘기는 이른바 ‘꼬리 자르기’라며 이정선 교육감의 책임 있는 모습을 요구했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10일 성명을 내고 “이정선 교육감은 대시민 사과는 물론 자진수사를 받아 채용비리에 대해 밝히고 교육수장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라”고 밝혔다.

시민모임은 “교육청 인사담당자가 감사관 채용 평가 순위 변경을 목적으로 평가위원에게 면접시험 평정표 수정을 요청했다”며 “이는 실제 평가위원 2명의 실행으로 이어져 채용 공정성을 저해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사담당자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꼬리 자르기 식’ 얘기들이 광주교육계 안팎에 나돈다”며 “반드시 책임자를 찾아 엄벌하고, 더 이상 부적절한 인사 문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교사노동조합도 이날 성명을 통해 “교육청 채용 절차에서 나온 부정행위로 교육기관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는 지경으로 떨어뜨렸다”며 “감사관 채용 점수 조작 사건은 교육감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사노조는 “인사담당 사무관이 책임질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사안”이라며 “이 교육감은 최측근에 의한 고위공무원 채용 절차 점수조작에 대해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감사원 감사 결과를 놓고 전교조광주지부 등 교육관련 노동조합 및 민주 시민사회 단체 등과 논의한 후 이 교육감 및 관련자 모두를 고발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감사원은 광주교사노조의 공익감사 청구에 따라 감사를 벌인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원은 인사담당자 A씨가 개방형직위인 교육청 감사관 채용과정에서 면접시험 점수 순위를 바꿔 이 교육감의 고교 동창인 유병길 전 감사관을 채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순위 변경에 관여한 인사담당자 A씨에 대해 정직 징계를 요구하고 경찰청에 고발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