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훈(남도일보 교육문화체육부 기자)

 

조태훈 남도일보 교육문화체육부 기자

‘묻지마 범죄’가 활개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교사들도 각종 위협에 적나라하게 노출돼 있다. 교권 침해에도 속수무책이지만 학교 안전에 구멍이 뚫리면서 불안감에 떨며 학생들을 가르쳐야 하는 게 교사들의 현 주소다.

최근 대전 한 고등학교에서 20대 남성이 교사를 흉기로 찌르고 도주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특히 피의자가 정문을 통해 교실까지 들어갈 때까지 아무런 제지가 없었던 것으로 전해지면서 학교 안전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 서초구 서이초 교사의 사망 여파가 채 가시지도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하며 교육계의 혼란은 증폭되는 모양새다.

현재 학교에는 외부인 학교 출입 절차를 관장하는 배움터지킴이가 배치돼 있다. 광주에는 유·초·중·고·특수학교 등 325개교 중 321개교에, 전남에는 859개교 중 674개교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학부모·졸업생이라고 주장하는 외부인을 그냥 들여보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지킴이는 외부인이 위험 물건을 지니고 있다고 의심되더라도 소지 여부를 확인할 권한도 없을 뿐더러 자원봉사자로 운영되기 때문에 신원 확인을 강제할 수 없는 한계가 있어서다. 사실상 외부인 무단침입을 방지하기 보단 교통통제나 학교폭력 발생 시 신고하는 일을 주로 맡고 있다. 교육청 안팎에선 ‘주민을 위해 학교시설을 적극 개방하자’는 정책적 기류와 맞물려 외부인 방문을 강하게 통제하기 어려운 ‘딜레마’를 토로한다.

각종 SNS 상에서는 학교를 저격, 흉기 난동을 부리겠다고 예고하는 글이 여전히 속출하고 있다. 계속된 위협에 교원단체는 안전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학교 민원 창구를 ‘민원대응팀’으로 일원화하고 방문 대기 공간을 마련하는 방안 등이 대안으로 떠오른다.

교육부는 민원 응대 매뉴얼 등을 이달 내에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했다. 학교를 대상으로 한 강력사건은 또다시 발생할 수 있다. 사건 하나하나에 흔들려 새로운 대책을 내놓기보다는 기존 대책을 보완해서 실효성 있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드시 반영하는 교육활동 보호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