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순 광주교육청 정책국장
31일 퇴임식…41년 교직 마무리
“아이들과 함께한 시간 가장 행복”
직선 4기 정책 발굴·실현 ‘최선’
미래 교육·인재 양성 발판 마련

최영순 광주시교육청 정책국장
최영순 광주시교육청 정책국장

“교육 공직자로 걸어온 시간은 이제 마무리하지만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광주교육을 위해 멀리서나마 힘을 보태겠습니다”

41년여간 광주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최영순(61) 광주시교육청 정책국장이 몸 담았던 교직을 떠나 새출발에 나선다.

최 국장은 31일 오전 10시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정년퇴임식을 열고 교단과 아쉬운 작별을 고한다.

최 국장은 광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광주교대 교육대학원에서 석사, 전남대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지난 1982년 3월 전남 압해동초에서 첫 교편을 잡은 뒤 2008년까지 학교 현장에서 교사로 근무했다. 2008년 3월 광주수창초등학교 교감으로 부임한 것을 시작으로 광주시동부교육지원청 장학사, 광주시교육청 장학사, 송학초등학교장, 광주교대 광주부설초등학교장 등을 역임했다.

최 국장은 “학교 현장에서 근무할 때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어 가장 행복했다”며 “아이들이 꿈꾸고 행복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수 십년간의 교직 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시간으로 지난 2012년 9월부터 2년여간 송학초 교장을 맡았을 당시를 꼽았다. 전교생 115명의 작은 학교에서 ‘365 온종일 방과후 돌봄학교’를 운영하면서 학생들과 하루종일 소통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함께한 건 그에게 행복한 기억으로 남았다.

최 국장은 “가정 형편 탓에 저녁에도 집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학생들과는 삼시세끼 매일 밥을 함께 먹었다”며 “무료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교류를 통해 유토피아적인 학교, 든든한 울타리가 되는 학교 현장을 조금이나마 실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소설 ‘창가의 토토’에서 아이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 준 고바야시 교장을 꿈꿨다는 그는 지난해 9월 학교현장을 벗어나 광주시교육청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정선 광주교육감 취임과 함께 정책국장으로 발탁되면서 1년여 간 직선4기 교육정책 ‘밑그림’ 발굴과 실현에 노력을 쏟았다.

최 국장은 짧은 기간임에도 미래 교육의 트랜드가 될 최첨단 디지털 학습전용 교실 ‘AI팩토리’ 구축을 본격화했다. 또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바퀴’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광주 학생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퇴직을 앞뒀지만 그의 광주 교육에 대한 애정과 관심은 여전했다. 이 때문인지 최 국장이 설계하는 ‘인생 2막’에는 여전히 ‘광주 교육’이 빠지지 않는다.

최 국장은 “단기적으로는 쉼 없이 달려온 교직 생활을 돌아보며 잠깐의 ‘충전의 시간’을 가지려 한다”면서도 “40여년간 학교현장에서 익힌 교육 노하우를 학부모들에게 공유해 아이들이 잘 자랄 수 있는데 보탬이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의와 상담이 이뤄질 수 있는 교육연수원을 세워 광주교육 발전에 더욱 기여하고 싶다”며 “가능하다면 광주교육이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시민교육단체 활동 등도 하고 싶다”고 바람을 전했다.

최 국장은 “수 십년간 이정선 교육감의 교육 철학을 공유하며 광주 교육에 대한 고민을 함께해 왔다”며 “저는 이제 교육 공직 생활을 마감하지만 직선4기 정책들이 성공해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행복할 수 있는 광주 교육을 만들기 위해 미력하지만 가까이, 또 멀리서 응원하고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