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0곳…일부 교사, 연가 내고 추모 동참
광주·전남서도 집회…수 천명 참여 예상
교육부, 연가 사용 교사 수 조사…후폭풍 예고

 

지난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에서 열린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에서 교사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서이초 교사의 49재 추모행사인 ‘9·4 공교육 멈춤의 날’을 맞아 광주 6곳 학교가 재량휴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량휴업을 운영하지 않는 학교에 근무하는 일부 교사도 연가를 내고 추모에 동참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강경대응에 나서는 정부와 향후 갈등도 예고된다.

3일 광주시·전남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4일 재량휴업을 결정한 광주 지역 학교는 6곳으로 집계됐다. 전남의 경우 당초 2곳 학교가 재랑휴업한다고 밝혔으나 이를 철회했다. 전국적으로는 30여개 초등학교가 이날을 재량휴업일로 지정했다.

재량휴업하지 않는 학교에 근무하는 광주·전남 일부 교사들도 평일인 이날 사망한 서이초 교사를 추모하기 위해 연가나 병가 등을 활용해 학교에 출근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일 광주지역 초중등 및 특수학교 교장 38명은 입장문을 내고 “9월 4일 교사들의 행동은 공교육 정상화와 교육권, 학생들의 배움의 권리를 지켜내기 위한 정당한 행동”이라고 지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지역 교육계에서는 교사들의 자율적 판단인 만큼 참여 수를 단정짓긴 어렵지만 수 천 여명이 연가를 내고 추모에 동참할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날 오후 4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는 서울 국회의사당 앞 대로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광주·전남 지역에서도 교원단체를 중심으로 별도의 추모 집회도 열릴 예정이다. 광주교총과 전교조 광주지부, 광주실천교사, 광주교사노조는 4일 오후 5시 광주 금남로 5·18민주광장에서 추모 행사를 마련했다. 전교조 전남지부 등도 이날 오후 5시 전남도교육청 앞에서 추모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교사들의 이같은 움직임을 ‘불법 행위’로 규정하면서 초강수 대응에 나서고 있다. 교육부는 학교재랑휴업일을 결정한 학교장에 대해선 중징계를 예고하며 파면카드까지 꺼내는 등 단호한 입장이다. 또 오는 4일부터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통해 당일 연가 또는 병가를 사용한 교사 규모 등을 학교별로 보고 받을 계획이다.

‘공교육 멈춤의 날’을 둘러싼 갈등이 깊어지면서 후폭풍도 예고된다. 교육부의 연일 강경한 목소리에 연가 사용 교사들과 재량 휴업 학교에 강한 제재가 이어질 지 촉각이 모아진다.

이에 대해 광주교사노조 관계자는 “교사들이 각각의 자율적 판단으로 연가를 내고 추모에 동참하는 만큼 교육부가 이야기하는 집단행동으로 볼 수 없다”며 “동료의 애통한 죽음에 자발적으로 교사들이 동참하고 있는 만큼 교육부는 교권회복을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세영·조태훈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