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당하기 힘든 지독한 부채 ‘김동철 카드’ 통할지 의문
첫 정치인 출신 사장…한전 고강도 개혁·구조조정 신호탄(?)
‘전문성 결여’ 지적 어떤 방식으로 해법 찾을지 관심 집중
경영 정상화 방안·에너지공과대학 출연금 등 ‘난제’ 산적
한전 여러 전문 분야 현안 두고 제대로 리더십 발휘 궁금
당장 4분기부터 불가피한 요금 인상 논란 해결책은 무엇
18일 한전 본사에서 사장 선임 안건 관련 임시주총 예정

 

한전 본사 전경
한전 본사 전경

한국전력 사장으로 사실상 김동철 전 국회의원이 내정되면서 빚더미에 허덕이는 한전 조직에 새로운 희망이 될지 주목된다. 특히, 에너지 분야의 경력 등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도 불구, 첫 정치인 출신 한전사장으로 부채 문제 해법을 어떤식으로 제시하고 실행에 옮길지 흥미로운 대목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경영 정상화 방안 뿐 아니라,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출연금 조정 문제나 한전 전문 분야인 각종 전력망 투자 등 산적해 있는 현안에 대해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 할지 우려를 나타낸다. 최근엔 사장 선임 임시주총을 앞두고, 의결권 자문사 서스틴베스트가 기관투자자들에게 ‘반대’를 권고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눈덩이 적자와 부채 등 시끌시끌한 한전 조직내부에 새로운 수장으로서 인생 2막을 연 김 전 의원의 행보가 순탄치는 않아 보인다.
 

김동철 한전사장 내정자
김동철 한전사장 내정자

◇ 사장 선임 안건 임시주총
13일 한전 등에 따르면 오는 18일 나주 빛가람동 한전 본사에서 사장 선임 안건에 대한 임시주주총회가 개최된다. 앞서, 한전은 최근 임시 이사회를 열고, 김 전 의원을 사장으로 선임하기 위한 임시주총 개최 안건 의결과 총회 소집 공고를 공시했다. 따라서, 주총에서 김 전 의원이 차기 한전사장으로 선임되고, 산업부 장관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면 이달안에 김 전 의원은 사장 직무를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정승일 전 사장 사임 후 4개월 동안 비어있던 자리에 김 전 의원이 착석하면서 한전은 사상 첫 정치인 출신 수장을 맞이하게 됐다. 김 전 의원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한국산업은행 등을 거쳐 광주 광산에서 내리 4선을 지낸 베테랑 정치인이다. 20대 대선 당시엔 윤석열 대통령 후보의 특별고문을 맡았고, 윤 대통령 당선 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다.
그간 한전 사장은 관료나 군, 기업 출신 인사들이 맡았으나 정 전 사장이 사임한 뒤 기존 인사들론 한전 적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판단에 정치권 인사가 물망에 올랐다는 후문이다. 다만, 업계 일각에선 김 전 의원이 한전을 관장하는 국회 상임위 위원장을 지냈지만, 뚜렷한 에너지 분야 경력이 없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 의결권 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가 주총을 앞두고 한전 기관투자자들에게 경영 능력을 검증할 정보가 부족해 김 전 의원 사장 선임 안건에 반대를 권고했다. 현재 한전 최대주주는 산업은행으로 지분 32.9%를 보유하고 있다. 이어, 최대주주 특수관계인인 정부가 18.2%, 국민연금공단 6.55%다.

◇ 부채 문제부터 해법 찾아야
김 전 의원이 한전사장으로 입성하게 되면 가장 먼저 부채 문제부터 해법을 찾아야 한다.
현재 한전은 200조원이 넘는 총 부채와 함께 오는 2027년까지 부담해야 할 이자가 무려 24조원에 이른다. ‘2023~2027년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 따르면 한전의 올해 부채는 지난해 보다 6.7% 증가한 205조 8천4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내년부터 부채는 매년 증가해 2027년엔 226조 2천701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연간 이자 역시, 지난해 2조8천185억원에서 올해 4조3천922억원, 내년 4조7천283억원, 2025년 4조8천603억원, 2026년 5조1천444억원, 2027년 5조1천35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매일 131억원씩 이자를 내야 하는 수치다. 어떤식으로든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국내 최대 공기업이 부도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관련업계는 김 전 의원이 사장에 오르면 그 동안 진행했던 한전 구조조정이 한층 빨라 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전이 지난해부터 고강도 자구 노력을 잇달아 내놓고 있지만, 누적 적자를 해소하긴 역부족이어서 김 전 의원이 초유의 재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강력한 동력을 주입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하지만, 한전의 총부채가 200조원을 돌파함에 따라 한전채 추가 발행을 통한 ‘빚 돌려막기’ 우려가 커져 전기요금 추가 인상 가능성도 거론된다. 올해 한전 영업손실이 수조 원대에 달해 내년 한전채 발행 한도가 초과될 것이라는 지적까지 흘러 나온다.
최근 국제유가가 다시 상승해 추가적인 전기요금 인상이 필요하지만,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또 다시 요금을 올릴 수 있을지도 신임 사장이 풀어야할 과제다. 여기에, 한전 임직원 180여명이 내부 정보를 이용, 가족 등 ‘차명’으로 태양광 사업을 했다는 비위 의혹이 감사원 감사에 적발돼 조직 내부 기강 문제도 바로 잡아야 할 문제다.

◇ 4분기 전기료 추가 인상?
신임 사장은 무엇보다 한전 적자를 단계적으로 매울수 있는 ‘전기료 인상방안’을 산업부 장관과 함께 국민 불만을 잠재우고 원활하게 풀어 내느냐가 관건이다. 현행 한전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전기요금으로 채워진 만큼, 적자 위기 타개책으로 이 만한 해법이 없기 때문이다. 당장, 4분기가 시작된 다음달부터 전기요금 인상 여부가 논란이다. 신임 사장은 이 사안부터 풀어야할 최대 난제에 직면해 있다. 전기요금은 연료비 연동제에 따라 정기적으로 인상 및 인하하거나 산업부와 한전 간 협의하에 비정기적으로 인상 및 인하토록 명시돼 있다.
따라서, 한전은 전기요금 인상 절차를 이달 안에 논의하고 합의점에 도달해야 4분기가 시작된 내달부터 인상된 전기요금을 적용할 수 있다. 9월 중순이 넘어갈 현 시점에 아직까지 전기요금 인상 여부를 결정하지 못해 신임 사장이 적극 나서야 할 위기 상황인 셈이다.
앞서, 전기요금은 지난해 4·7·10월 세 차례에 걸쳐 ㎾h당 총 19.3원 올랐고 올 들어서도 1분기에 13.1원, 2분기에 8원이 추가 인상됐다. 만약 4분기에 또 다시 인상되면 2년 동안 여섯 차례 인상이 이뤄지게 된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한전의 지독한 적자 상황을 고려하면 4분기 전기료 인상은 불가피하지만 지난해 부터 요금을 급격히 올려 여론이 악화된 상황에, 또 다시 인상 카드를 꺼내 들면 내년 선거를 앞둔 정부와 여당측에 상당히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문제를 신임 사장이 산업부장관과 머릴 맞대고 슬기롭게 해법을 찾을 지 관심가는 대목이다”고 말했다.
/고광민 기자 ef799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