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기업 오는 19일 예정
김사장, 추석 명절 연휴 반납
회사서 숙식하며 대책 골몰
4선의원 출신 정치 역량 기대
‘비상경영·혁신위’발족
당분간 비상 경영 선언도

 

한전 본사 전경

김동철 한국전력 신임 사장이 취임하자 마자 국정감사 준비로 분주한 모습이다. 취임 직후 곧바로 사장 집무실을 ‘비상경영 상황실’(워룸)로 지칭한 뒤, 숙식 등을 위해 간이침대 등을 들여 놓고 경영 정상화 방안 등을 직접 챙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김 사장이 주관하는 ‘비상경영·혁신위원회’까지 발족해 재무위기 대응에 대한 구체적 사안 등을 면밀히 들여다 보고 해결책 찾기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새롭게 한전 수장에 오른 김 사장이 역대 최악의 재무위기로 허덕이는 한전에 대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어떤 해법을 내 놓을지 주목된다.

◇ 한전 등 전기공기업 국감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19일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한국전력거래소·한국전력기술 등 전기 공기업에 대한 대대적인 국감이 국회에서 진행된다. 이 가운데 200조원이 넘어선 막대한 부채로 심각한 재무 위기에 빠진 한전은 경영 정상화 방안과 전기요금 인상 등의 사안이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전은 급등한 국제 에너지가격이 전기요금에 제때 반영되지 못해 지난 2021년 이후에만 47조원이 넘은 막대한 영업손실을 초래했다. 총 부채는 약 201조원으로 국내 상장사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구체적으로 한전의 영업이익은 2020년 4조 863억원 흑자에서 2021년 5조8천465억원·2022년 32조6천552억원으로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도 1분기는 영업손실 6조1천77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의 천문학적인 적자는 국내 금융시장 불안정 등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또, 필수 투자재원을 확보치 못하면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한전 재무위기 극복을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은 모은다.

이 때문에 정부와 한전은 지난해부터 40% 가까이 전기요금을 올렸는데도 수익 구조에 별 다른 효과가 없고, 국제에너지 가격까지 다시 급등해 적자프레임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동철 한전사장 취임식 모습

◇ 신임 사장 심각한 재무위기 타개책은
올해 한전 국감에선 4선 국회의원 출신인 김동철 사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김 사장이 심각한 재무위기에 허덕이는 현 상황에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이번 국감의 핵심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김 사장은 이번 국감 대비를 위해 취임 직후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혁신위원회 등을 발족하는 등 위기대응 묘수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특히, 김 사장은 사장 집무실을 ‘비상경영 상황실’로 만들어 간이침대에 머물며 한전 경영 정상화를 위한 ‘숙박경영’을 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달 25일 ‘비상경영·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재무위기 대응 ▲조직·인사 혁신 ▲신사업·신기술 ▲미래 전력망 ▲원전·신재생 등에 대한 사안을 앞으로 직접 챙길 계획이다.

김 사장은 다가올 국감에 대비 해서도 지난달 말 본부별로 업무보고를 받고, 한전의 역할 재정립과 전기요금 정상화 및 특단의 추가 자구책 등에 대해 실무진과 관련 방안을 논의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장은 일선 간부들에게 “한전이 직면한 재정적 위기를 극복하는 실마리가 보일 때까지 당분간 연휴를 포함한 휴일을 모두 반납하고, 핵심 현안을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비단, 이번 국감 준비 뿐 아니라 위기 타개책이 보일때까지 당분간 비상경영을 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현재 한전은 자구책 일환으로 정부에 전기요금 인상안을 제출한 상황이다. 정부도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소비자물가에 미칠 영향이 큰 만큼 인상 시기와 폭에 대해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정부가 추석연휴 이후인 이달 중순께 인상된 전기요금을 발표할 것이란 전망이 흘러 나오고 있다.

◇ 올해 국감 분위기 지난해와 비슷(?)
올해 한전 국감 분위기는 지난해와 비슷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역대 최대 적자와 한전의 방만 경영에 대한 의원들의 질타와 이에 대응하는 신임 사장의 해명으로 채워질 전망이다.

앞서, 지난해 국감에 참석한 정승일 전 한전 사장은 전임 정부 시절 산업부 차관을 거쳐 지난 2021년 한전 사장에 임명된 인물로, 국민의힘 의원들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다. 여기에, 탈원전 정책이 한전 적자의 원인이 됐다는 점이 강조됐다. 여당의원들은 한결같이 “전임 정부가 탈원전 정책 추진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을 추진했다면 한전 적자 규모가 크게 줄었을 것”이라고 목소릴 높였다.

올해도 이 같은 질의가 국감에서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김 사장은 현 정부에서 내정된 인사인 만큼, 여당 의원들은 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그에 따른 전기요금인상 및 경영 정상화 방안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우려와 한전 경영 정상화 자구책에 대한 답변을 적극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한전측은 정부 기조에 맞춰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국제유가와 환율이 다시 급등하는 상황에 전기요금 정상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논리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일각에선, 전기요금과 에너지정책이 정치권에서 결정되고 있는 만큼 중량급 정치인 출신인 김 사장이 정부와 국회, 한전 간의 조정 역할을 원활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한전의 채권 발행한도 상향안도 이번 국감서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난해 말 국회는 한전이 발전대금을 지급하지 못할 위기에 처하자 급하게 발행한도를 늘리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학습효과로 이번에는 국정감사 때부터 관련 방안을 질의할 가능성이 높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산자위 국감에선 한전 적자의 근본 원인과 한전 적자 해소를 위한 전기요금 인상, 전기요금 체계 개선 문제 등이 핵심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막대한 영업적자 등에 대한 해법 제시 등의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고광민 기자 ef799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