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전북대서 실시
‘교권 보호’대책 등 주문 예고
광주 437·전남 207건 자료 제출
사전 대비 회의 등 수감 준비 ‘분주’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난 2022년 10월 12일 오후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대학본부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주·전남·전북·제주 교육청 대상 ‘2022년도 정기국회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올해 광주·전남교육청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교육현장을 뜨겁게 달군 ‘교권보호’와 더불어 최근 논란이 된 지역 현안들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광주는 감사원 감사에서 밝혀진 전 감사관 채용 과정에서의 점수 조작과 교복 담합 문제가, 전남은 이념 논쟁까지 번진 정율성 논란이 집중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9일 광주·전남교육청에 따르면 국회 교육위원회는 오는 17일 오후 2시 전북대에서 광주·전남·북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을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이날 감사반장인 김철민 위원장을 필두로 김영호·도종환·서동용·유기홍(더불어민주당), 권은희·정경희·추경호(국민의힘), 김남국(비교섭단체) 등 총 9명 위원으로 구성된 감사 1반이 투입된다.

국정감사에 앞서 국회 교육위원들은 광주 437건·전남 207건의 현안 자료를 요구한 바 있다.

이번 광주·전남 교육청 국감에서는 최근 전국적 이슈로 떠오르며 교육계 최대 현안으로 자리잡은 ‘교권 보호’가 공동 화두로 떠오를 것으로 예고된다. 광주·전남 교권 침해 사례와 대응, 교권 보호 방안과 대책 등에 대한 주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청 별로는 사회적 문제로 불거진 이슈가 집중 질의될 것으로 관측된다.

광주교육청에 대해선 최근 감사원 감사로 드러난 이정선 교육감 동창 출신인 전 감사관 채용 과정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감사원은 이정선 교육감의 고교 동창이 감사관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면접시험 점수 순위가 바뀐 사실을 확인하고, 인사 담당자를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인사 담당자 혐의는 사실상 확인됐다고 보고 윗선 개입 여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광주지역 160여개 중·고등학교에 교복을 납품하던 판매·대리점의 담합 행위에 대한 질타와 후속 대책에 대한 질의도 예고된다.

전남교육청은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이 중심이 돼 ‘정율성 논란’이 일고 있는 화순 능주초등학교에 집중포화도 예상된다.

화순 능주초는 정율성이 여덟 살 당시 2년을 다녔던 학교로 정율성 기억 교실, 벽화, 흉상 등이 세워져 있다. 최근 광주시의 정율성 공원 건립이 이념 논쟁으로 번지며 전국적 이슈로 떠오르자 능주초도 자연스레 재조명받게 됐다.

특히 국회 교육위원들이 오는 11일 교육부를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 능주초 서재숙 교장을 증인으로 채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주일 뒤 열릴 전남교육청 대상 국감에서 다시 한번 ‘정율성 논란’에 불을 지필 지 관심이다.

국감이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오자 광주·전남 교육청도 수감 준비에 분주해지고 있다. 광주교육청은 오는 12일 이정선 교육감을 비롯한 간부 공직자들이 국감 예상질의·답변을 사전 점검하는 시간을 갖는다. 전남교육청도 11일 김대중 교육감과 간부 공직자들이 국감 주요 현안과 예상질의·답변 등을 공유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국감을 앞두고 다양한 현안들에 대한 질의가 쏟아질 수 있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며 “향후 국감에서 다뤄진 사안들에 대한 후속조치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세영·조태훈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