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측과 사용료 간극 해소 관측
기존 이마트 부지는 전면 백지화
3자협의체·지하차도 ‘없던일로’
추진과정 부지활용 논란 전망

 

광주광역시 서구 광천동 버스종합터미널 일대에 들어설 광주신세계 조감도. /광주신세계 제공

㈜광주신세계의 백화점 확장 계획이 기존의 이마트 부지가 아닌 유스퀘어 문화관 등 종합버스터미널 부지로 전면 수정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광주신세계는 도시계획 심의 협상 난항으로 인해 부지 변경 결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광주시 등과 1년여간 협의해오던 기존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는 것이어서 사업 신뢰도 하락 등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터미널 부지 활용 ‘급선회’

광주시와 신세계, 금호그룹은 27일 광주시청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부지를 활용해 신세계백화점 확장을 추진하며 일대를 광주 대표 랜드마크 복합시설로 조성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신세계 백화점 확장 이전 계획은 사실상 폐기됐다. 앞서 광주신세계는 사업비 9천억원을 들여 현 백화점 옆 이마트 광주점 부지, 옛 모델하우스 부지를 합쳐 현재보다 영업 면적이 4배 늘어난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를 건립하기로 하고 지구단위 계획 변경 등 행정 절차를 밟았다.

이 과정에서 광주시 도시계획·건축 공동위원회는 지난달 백화점 확장 이전과 관련한 지구단위 계획 심의에서 7가지 보완 의견과 함께 재심의 결정을 했다.

하지만 광주신세계는 이중 ‘사업지 주변 차로셋백(setback·건축선 후퇴)등 도로시설물을 도시계획 시설로 결정해 기부채납해야 한다’는 조건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기부채납이 이뤄질 경우 셋백 구간 지하에 주차장 시설물을 설치할 수가 없어 사업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주차장을 충분히 확보하려면 당초 계획했던 지하 8층을 지하 11층까지 파야 해서 공사비가 대폭 늘어난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도시계획 심의 과정에서 협의가 난항을 보이자, 광주신세계는 과거에 검토했던 터미널 부지 활용 방안을 다시 꺼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금호측과 협상에 걸림돌이 됐던 부지 사용료 등에 대한 간극을 좁혔다는 분석도 나온다.

27일 광주시청에서 광주신세계 관계자가 터미널 부지 소유주인 금호고속과 광주시와 새로운 랜드마크 백화점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신세계 제공

◇공공기여 비율 ‘관심’…특혜 논란도

하지만 광주신세계가 현재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부지를 활용 백화점을 확장할 경우 특혜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부지는 자동차 정류장으로 지정돼 있어, 서점이나 식당 등은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1층에 판매시설은 들어설 수 없다. 또 광주신세계가 현재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부지를 활용해 백화점을 확장할 경우 용적률 상향이 불가피해 사업자에게 과하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밖에 광주종합터미널 부지 중 박차장(차량이 대기하며 머무르는 공간) 등을 백화점 개발 터에 포함할 경우 ‘꼼수’ 논란이 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백화점 확장이 추진되더라도 주차장 등 면적 변경이 아니라 판매·문화 시설 등에 대한 용적률 상향 등 절차가 따를 것이라는 입장이다. 아울러 시는 용적률 상향으로 생기는 사업자들의 이익에 대해서는 ‘사전 협상’ 제도를 활용해 신세계 측으로부터 일정 비율의 공공 기여를 받을 계획이라고 설명한다.

◇인근 금호월드 상인 반발 예상

인근 금호월드 상인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그동안 금호월드 상가 소유주들은 광주신세계 확장 시 상권 타격을 호소하며 금호월드 매입·건물 공동 재개발·3자 협의체 구성 등 3가지 협의안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광주신세계와 금호월드 등 주변 소상공인들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고, 회의를 열었다. 금호월드 등 주변 소상공인들은 협의체를 통해 금호월드 건물 매입과 공동 재개발 등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광주신세계는 지역 상생발전 기금과 더불어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금호월드 및 소상공인을 위한 공동마케팅을 제안하는 등 논의를 이어가고 있었다.

그러나 버스터미널 부지 활용으로 계획이 전면 수정되면서 그동안 진행했던 교통영향 평가·지하차도 신설·금호월드 등 주변 상권과의 상생 방안 등은 사실상 백지화됐다.

이에 지난해 8월 신세계그룹 차원의 발표 이후 1년 넘게 진행된 계획을 사실상 백지화한 셈이어서 사업추진 의지 등에 대한 신뢰도 하락과 비판역시 피할 수 없게 됐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시가 아니라 민간이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민간의 입장이 중요시된다”며 “이번 3자 협의는 광주시민으로서는 의미 있는 투자와 큰 방향성을 갖는 복합개발의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