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광민(남도일보 경제부 부장대우)

 

고광민 남도일보 경제부 부장대우

한국에너지공대 이사회가 결국, 윤의준 초대 총장의 해임안을 다음 이사회에서 표결 처리키로 했다. 지난해 3월 개교 후, 2년도 채 안돼 ‘학교 수장’이 정리될(?) 위기에 처한 셈이다.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 감사에서 ‘학교운영의 미흡했던 여러 문제 등이 불거졌다’거나 ‘정치적 논리로 과도한 흔들기’라는 각각의 논리와 상반된 주장 등이 팽팽이 맞서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미래 비전을 위한 특화 대학의 학사운영이 정상적으로 돌아갈지 걱정부터 앞선다.

에너지공대 이사회는 최근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제6회 이사회를 개최하고, 윤 총장 해임의 타당성 및 해임 절차 등이 논의됐다. 이사회는 이 자리서 총장 해임안 상정 여부를 논의한 뒤, 곧바로 의결까지 갈 것이란 당초 전망을 깨고 해임 여부는 다음 이사회에서 표결 처리키로 결정했다. 예정된 다음 이사회는 해임에 대한 윤 총장 측 변론을 듣고, 해임안 투표가 진행된다. 윤 총장 해임안건이 통과되려면 이사 중 과반수가 출석해 절반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이사회는 이사장인 김동철 한전 사장을 비롯해 총 12명으로 구성됐다. 해임 대상자인 윤 총장도 이사에 포함된다. 하지만, 윤 총장은 해임안건의 당사자인 만큼, 관련 표결에선 투표권이 제한된다. 현행 정부 측 이사진들이 다수 포진된 상황에서 해임안이 표결에 부쳐 진다면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 산업부가 이사회에 윤 총장 해임안을 건의한 배경은 학교 운영이 위법하고, 방만했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산업부는 앞선 에너지공대 감사에서 ▲업무추진비 부적정 정산·집행 ▲출연금 무단전용 ▲근무수당 부당수령 ▲협의없는 연봉인상 등 부정·방만 사례를 적발했다. 산업부는 감사결과를 토대로 이사회에 윤 총장 해임안을 건의했고, 교수 5명에겐 경고 및 부정사용 금액 환수 조치를 요구했다.

윤 총장 해임안 의결은 지리한 법정다툼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 윤 총장은 이미 산업부 감사결과에 따른 해임안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고, 학교 측도 설립 초기 일부 행정적 시행착오 등을 총장 해임으로 연결 짓는 것은 무리한 처사이자 법적 근거 조차 없는 지나친 억측이란 입장이다. 따라서, 이사회 해임안 결과가 윤 총장 측에 부정적으로 나올 경우, 무효 및 효력 집행정지 등 본격적인 법적 분쟁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학교와 학생들이다. 2050년까지 에너지 분야 글로벌 TOP10 공과대학 달성과 함께 세계적인 에너지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는 대학이 여러 구설에 올라 학사운영이 제대로 될지 우려스럽기 때문이다. 어떤 결론에 이르던 학생들에겐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에너지 분야 연구를 위해 재학 중인 학생들은 우리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소중한 인재란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