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 두께 및 형태, 근시·난시 정도 따라 수술 달라져
광주신세계안과, 전문의 풍부한 임상 경험 중요 조언

 

김재봉 광주신세계안과 대표원장이 내원한 여성 환자의 눈을 정밀 검사하고 있다. /신세계안과 제공

매년 겨울방학과 연말 라식·라섹 등 시력교정술에 대해 문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시력교정술이 국내에 도입된 지 3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혹시 모를 부작용 때문에 망설이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항간엔 수술을 받으면 노안이 빨리 올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시력교정술인 라식은 각막 층을 얇게 절개해 절편을 만들고 안쪽에 레이저를 조사한 다음 다시 덮는 원리다. 라섹은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상피만 제거한 다음 레이저를 조사해 각막 실질을 깎아낸 후 보호용 콘택트렌즈로 덮는다.

스마일라식이나 가장 최근 나온 스마일프로 수술은 절편을 만들지 않고 펨토초 레이저로 로우에너지를 이용해 각막 실질 부위를 필요한 만큼 잘라내 분리한 후 작은 절개창을 통해 빼내는 방식이다. 각막 신경 손상을 줄여 통증이 거의 없으며 회복이 빠르고 부작용 발생 확률이 낮다.

이에 반해 노안은 안구 내 수정체가 노화되면서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를 조절하는 조절력이 약해지며 생긴다. 따라서 각막을 깎는 라식, 라섹 등과는 연관성이 낮아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노안이 빨리 온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또 근시, 난시 교정을 위한 안내렌즈삽입술이 노안을 교정하는 수술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다. 안내렌즈삽입술은 수정체를 그대로 둔 상태서 근시, 난시 교정을 위한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수정체 조절력을 개선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수술은 각막에 시행하는 수술이어서 수정체나 망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 때문에 망막질환, 녹내장, 백내장 등이 발생하는 연관성도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각막을 절삭한 이후 잔여 각막 두께가 너무 얇을 경우, 얇아진 각막이 원뿔형 모양으로 돌출되는 각막확장증(원추각막)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 주변부 망막 이상이나 찢김 등이 있을 경우 수술 전 레이저 치료를 먼저 진행한 후 수술하는 것이 좋다. 수술 전 각막 지형도 검사, 각막 모양 및 동공 크기 검사 등을 통해 각막 모양 및 두께, 안질환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김재봉 광주신세계안과 대표원장은 “겨울방학과 연말 휴가를 맞아 라식, 라섹 등에 대해 문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며 “시력교정술은 안전성이 어느 정도 검증됐지만, 선택의 폭이 넓은 수술이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 및 정밀검사를 통해 자신의 눈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