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체감 가능한 방안 촉구

 

광양시청 전경. /광양시 제공
광양시청 전경. /광양시 제공

광양참여연대가 지난해 말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에서 4등급을 받은 전남 광양시에 청렴도 향상 대책을 마련하고 시민에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광양참여연대는 4일 논평을 내고 “지난해 12월 28일 국민권익위원회의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가 발표되자, 시민사회는 당혹감을 감출 수 없었다. 이는 광양시 이미지 실추와 경쟁력에도 큰 치명타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기초단체 75개 시 중 전남도에선 순천시가 두 단계, 여수시가 한 단계 각각 상승하면서 나란히 ‘종합청렴도’ 2등급에 이름을 올렸으며 나주시가 두 단계 오르면서 3등급을, 광양시는 한 단계 하락하면서 하위권인 4등급을 기록했다.

광양시는 지난 2021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우수등급인 2등급을 받으면서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고 평가를 받았지만 2년 만에 두 단계 하락한 상태다.

광양참여연대는 광양시를 향해 “권익위원회가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특혜 제공이나 부정 청탁, 퇴직자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가 여전했으며 반부패 정책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만큼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못한 점을 즉각 사과하라. 또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을 강력한 대책 마련을 광양시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동부취재본부/양준혁 기자 y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