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곳 불과…전남 지방의회선 유일
청렴도 4등급으로 하락 광양시와 대비

 

광양시의회 전경. /양준혁 기자
광양시의회 전경. /양준혁 기자

전남 광양시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최우수)을 받으며 청렴도가 4등급으로 하락한 광양시와 대비되는 장면을 연출했다.

종합청렴도 측정은 ▲민원인·공직자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청렴체감도’(80%) ▲각급 기관의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20%) ▲기관의 실제 부패사건 발생 현황을 반영하는 ‘부패실태 평가’를 종합해 산정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부터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대상기관에 92개(광역 17개·기초75개)의 지방의회를 새롭게 포함해 평가를 시행중에 있다.

광양시의회의 종합청렴도는 79.4점(청렴체감도 76.6, 청렴노력도 90.4)으로 기초의회 평균보다 12.6점이 높았으며 1등급은 전남 지방의회에서 광양시의회가 유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국단위 지방의회에서도 경상북도의회·동해시의회·동두천시의회를 포함해 4곳뿐이다.

지난해 시의회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청렴계획 수립·시행 ▲의원 및 사무국 직원 대상 청렴교육 실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관리제도 마련 ▲이해관계관련 직무 회피 등 적극적인 노력을 펼친 바 있다.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은 “이번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은 14명의 시의원들과 사무국 직원들이 함께 노력해서 이뤄낸 소중한 결과다”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한 청렴의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부취재본부/양준혁 기자 yj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