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김승남 국회의원 입장문에 군의회 김보미 의장 반박문으로 맞서

 

김승남 민주당 의원과 김보미 강진군의회 의장.

전국 기초의회 최연소 의장인 김보미(34·여) 전남 강진군의회 의장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 파동이 거센 후폭풍을 낳고 있다. 우여곡절 끝에 불신임 결의안은 철회됐지만, 결의안 발의와 철회 배경을 놓고 지역구 국회의원이 허위사실 유포를 문제삼아 “법적 대응”을 예고하자 당사자인 군의회 의장이 “겁박을 중단하라”고 맞서면서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승남(고흥·보성·장흥·강진) 의원은 17일 입장문을 통해 “강진군의장 불신임안 철회를 위한 갖은 노력에도 불구, 익명의 청년당원들이 ‘지역위원장 수수방관설’을 유포하는 등 허위사실을 퍼트려 이에 대해 강력하게 법적 대응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결의안 발의 사실을 확인한 직후 관련 군의원들과 여러 차례 면담을 통해 당의 단합과 소통을 강조하는 한편 군의회 내부갈등을 봉합하고 결의안 철회를 이끌어내기 위해 혼신을 다했다”며 “그럼에도 결의안이 철회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김승남 의원이 수수방관했다’, ‘총선 줄세우기를 했다’는 허위사실이 유포됐다”고 분개했다.

이어 “특정 세력이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이익을 챙기려는 숨은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불편한 심기도 드러냈다.

그러면서 “지금은 윤석열 정부와 맞서 싸워야 하고, 이번 총선은 정권의 오만과 독선을 심판해야 하는 선거”라며 “서로 작은 차이가 있더라도 대화와 타협을 통해 민주당이라는 큰 깃발 아래 결집해 총선을 승리로 이끌자”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김 의장은 이날 반박 입장문을 내고 “김승남 의원은 지역구 청년당원들에 대한 겁박을 중단하고, 차라리 저를 고소하라”고 요구했다.

김 의장은 “민주당 소속 의원 5명이 불신임 결의안을 발의하려고 할 때 김승남 의원께서 아무런 조처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강진 청년당원들이 왜 (김 의원이) 앞장서서 김 의장을 지켜주려고 적극 나서지 않았냐고 질타했다”며 “이것이 어떻게 허위사실 유포고, 법적 대응할 일이냐”고 발끈했다.

또 “심지어 (김 의원이) 결의안 발의 이후에 했다고 하는 ‘중재 노력’이라는 것도 저에게 강압적으로 사과문을 강요하는 것이었다”며 “허위사실이 유포돼 법적으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 차라리 지역구 청년당원이 아닌 저를 고소하십시요. 명명백백하게 모든 사실을 떳떳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전남도당 청년위원회는 김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에 대해 “청년정치인 죽이기”라고 반발하며 서명운동에 돌입했고, 강진지역 청년당원들도 “정치 탄압”이라며 “기득권 구태정치 아웃”을 촉구했다.

김 의장 불신임안은 강진군의회 유경숙 부의장과 정중섭·윤영남·위성식·서순선·김창주 의원 등 6명이 지난 5일 발의했다가 열흘이 지난 15일, 본회의 상정 하루 전날 전격 철회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4월 총선을 앞두고 “패거리 정치”, “후진적 정치행태”라는 비판이 쏟아지면서 역풍이 일자 결의안 철회로 이어졌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